비듬 없애는 방법, 비듬은 왜 생길까?


겨울철 신경 쓰이는 비듬 ▲출처=셔터스톡

 

검은색, 남색 등 어두운 색깔의 옷을 자주 입게 되는 겨울이다. 어두운 색깔의 옷은 어깨 위로 떨어진 비듬이 더 잘 보여 비듬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는 큰 골칫거리이다. 마치 눈이 내린 것 같은 비주얼이 지저분한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또, 비듬 없애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하얗게 쌓인 비듬은 지저분한 인상을 준다 ▲출처=셔터스톡

 

◆비듬이 생기는 원인

비듬은 두피의 각질이 과도하게 생기고 탈락하면서 발생한다. 하얗게 보이는 것은 바로 ‘두피 각질’이 떨어진 것이다. 비듬은 ▲피지분비량 및 두피 세포 증가 ▲호르몬 불균형 ▲스트레스 ▲환경 오염 ▲영양 불균형 ▲피부 질환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비듬 증상과 두피 타입으로도 비듬 없애는 방법을 분석할 수 있다. 건조한 두피는 두피 각질이 벗겨서 발생하며, 지성 두피는 끈적한 피지에 두피 각질이 붙어 있다가 떨어지면서 발생한다.

 

두피도 수분이 필요하다 ▲출처=픽사베이

 

◆두피 유 수분 균형이 중요

환절기가 시작되는 가을부터 건조한 겨울까지 얼굴 피부 보습에 신경 쓰게 된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이 두피 보습이나 관리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비듬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얼굴뿐만 아니라 ‘두피도 피부’라는 생각으로 보습 관리를 해야 한다. 평소 수분 섭취를 자주 해야 하며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인 45~50%를 유지하는 것이 비듬 없애는 방법이다.

 

두피 타입에 따라 샴푸 방법을 바꾸는 것이 좋다 ▲출처=픽사베이

 

◆샴푸 방법 점검하기

비듬 없애는 방법을 위해 비듬이 많은 사람은 두피 관리와 함께 머리를 감는 방법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건조한 두피로 인한 비듬의 경우 과도한 샴푸 사용으로 머리를 필요 이상으로 감는 것이 문제이다. 머리를 자주 감으면서 두피를 보호하는 피지가 말라버리기 때문이다. 또한, 머리를 말릴 때 뜨거운 바람으로 말리는 습관도 지양해야 한다. 건조 두피와는 반대로 지성 두피는 머리를 감고 샴푸나 왁스 등의 헤어제품이 두피에 남아 있지 않도록 잘 헹구는 것이 중요하다. 두피 타입에 따라 피지 제거에 효과적인 샴푸 혹은 보습 성분이 포함된 샴푸 등을 선택하는 것도 비듬 없애는 방법의 하나다.

 

◆침구류 관리

머리가 매일 닿을 수밖에 없는 침구류와 수건의 청결 관리도 비듬 없애는 방법에서 중요하다. 침구류에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과 먼지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베개는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세탁하는 것이 좋다. 수건은 물에 젖었다 말랐다를 반복하는 만큼 자주 교체해야 깨끗한 두피와 피부를 관리할 수 있다.

 

건강한 두피를 위해 건강 습관을 재정비해야 한다 ▲출처=셔터스톡

 

◆간단한 두피 관리법

비듬 없애는 방법은 곧 건강한 두피로 돌아간다는 것을 뜻한다. 평소 빗질을 자주 하면 두피 혈액순환과 마사지 효과를 볼 수 있다. 두피 스케일링 제품을 일주일에 한 번씩 사용하면 두피에 쌓인 각질을 제거할 수 있어 비듬 제거해 좋다.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습관은 기본적인 두피 건강의 조건이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식회사 펫 / 등록번호 : 633-87-00306 / 등록일자 : 2012-06-08 / 제호 : FAM TIMES(팸타임스)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주두철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139-3 11층 / 발행일자 : 2005-07-02 / 전화번호 070-7725-5794 / 청소년보호책임자: 주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