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림의 유지와 번성은 물고기 덕분?


▲출처=픽사베이

물고기는 열대림 주변의 중요한 식량자원이자 소득원이다. 그런데 큰 물고기를 계속 잡아들인다면 열대림이 파괴될 것이라는 최근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절멸 위험이 없다고 알려진 대어 종은 번식에 성공하기 쉽다. 대어는 또한 아마존 지역을 비롯한 열대 습지가 유지될 수 있도록 씨앗이 퍼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파울로대 라울 코스타-페레이라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큰 물고기일수록 종자를 효과적으로 확산시킨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과정은 이러하다. 강이 육지로 범람하고 그곳에 나무의 열매가 떨어지면 물고기는 열매를 먹이로 취한다.

물고기의 배설물로 배출된 씨는 대게 온전한 형태로 곳곳에 자리 잡는 것이다. 큰 물고기는 넓은 입으로 씨앗을 통째로 삼켜버리기 때문에 씨앗은 파괴되지 않는다.

작은 물고기 역시 큰 물고기처럼 종자를 확산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여전히 사람의 음식용, 낚시 미끼용, 동물의 먹이용으로 포획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연구의 저자 코스타-페레이라 교수는 “크든 작든 모든 물고기는 열대림의 번성에 기여한다”며 “포획제한에 대해 고려해봐야 한다”고 전했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식회사 펫 / 등록번호 : 633-87-00306 / 등록일자 : 2012-06-08 / 제호 : FAM TIMES(팸타임스)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주두철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139-3 11층 / 발행일자 : 2005-07-02 / 전화번호 070-7725-5794 / 청소년보호책임자: 주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