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아이 반찬, 생선 먹으면 아이큐 더 높아져

   강규정 기자   2018-01-03 17:49
▲출처=픽사베이

수면리뷰 온라인 저널은 자녀에게 생선을 자주 섭취하게 할수록 수면 질이 향상되며 아이큐 점수가 평균 4점 이상 향상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전했다.

이 연구는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연구진이 실시한 것으로 네이처 저널의 사이언티빅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최초로 소개된 바 있다.

연구진은 선행 연구에서 생선의 오메가3 지방산이 두뇌 발달에 좋으며 오메가3 자체는 질 높은 수면을 유도하는 것으로 이미 밝혀졌기 때문에, 이번 연구를 통해 수면이 생선과 지능 사이의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연구진은 중국에서 9개월에서 11세 사이의 어린이 541명을 대상으로 지난달에 생선을 얼마나 자주 섭취했는지에 관해 질문했다. 이어서 ‘웩슬러 지능 검사’로 불리는 아이큐 테스트를 통해 아이들의 언어 및 비언어적 기술을 측정했다.

한편, 부모들은 표준수면습관 설문지를 통해 자녀의 수면 질에 관한 질문에 응답했다.

연구진은 주중 기준으로 생선을 섭취한 어린이가 생선을 덜 먹는 것으로 보고된 어린이보다 평균 아이큐가 4.8점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생선 섭취가 수면 장애를 줄여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결론지었다.

펜실베니아 공공보건센터의 제니퍼 핀토-마틴 이사는 최근의 연구에서 생선 섭취에 대한 긍정적 이점이 밝혀졌으므로, 생후 10개월부터 아동기까지 뼈가 없고 잘게 다진 생선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핀토-마틴 이사는 "사람들은 어린 시절 맛본 음식을 좋아한다. 특히 생선을 선호하지 않는 지역 어린이들에게는 주의해서 제공해야 한다. 어린 아동은 냄새에 민감하다. 이상한 냄새가 나면 절대 먹으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