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나와 가장 잘 맞는 딸꾹질 멈추는 법은? 신생아 딸꾹질은 어떻게...딸꾹질 원인 다양 치료 필요할 수도
등록일 : 2019-10-08 13:55 | 최종 승인 : 2019-10-08 13:55
양윤정
▲딸꾹질은 인간만 하는 것은 아니다.(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딸꾹"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갑자기 몸이 제 멋대로 움직인다. 심각한 증상은 아니지만 사라질 때까지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닌 딸꾹질. 우리의 힘으로 어떻게 멈출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딸꾹질 원인

딸꾹질은 가슴과 배 사이에 있는 횡격막의 근육과 갈비뼈 인근 근육이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반복적으로 수축해, 숨을 쉬려고 할 때 갑자기 성대가 닫히면서 독특한 소리가 나오는 현상이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다. 보통 일반적인 딸꾹질은 위의 팽창, 급격한 기온 변화, 고양된 감정, 음주 등이 원인이다. 딸꾹질은 하루 이틀을 넘어 오래 지속되거나 재발이 많은 경우에는 수없이 많은 원인을 추측해볼 수 있다. 다른 질병이 원인일 수 있으며 스트레스나 거식증, 약물도 딸꾹질을 유발한다.

▲놀라게 하는 것은 딸꾹질을 하게 할 수도, 멈추게 할 수도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딸꾹질 멈추는법

딸꾹질은 다른 질병 등 지속적으로 악영향을 주는 원인이 없는 한 48시간 이내로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딸꾹질을 빨리 멈추고 싶다면 이렇게 해보자. 이전 인기리에 방송됐던 정보 프로그램 '스펀지'에서는 혀를 강하게 잡아당기거나 인사하는 것처럼 몸을 90도로 숙인 뒤 물을 마시면 딸꾹질이 멈춘다고 한다. 민간요법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 숨 참기, 놀라게 하기도 딸꾹질을 멈출 수 있는 한 방법이다. 이외 레몬 물고 있기, 구역질 일으키기, 설탕 삼키기 등이 딸꾹질 멈추는 법으로 통한다. 이러한 방법들은 식도 자극, 이산화탄소 증가, 미추신경 자극을 통해 딸꾹질을 멈추게 한다. 어떤 방법을 사용해 딸꾹질이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다면 다른 기질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내과 등을 찾는 것이 좋다. 급성 딸꾹질이 아닐 경우 약물이나 초음파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아기들은 일단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안정을 취하게 한다.(사진=ⒸGettyImagesBank)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법

아직 제 몸을 제대로 가누지도 못하는 신생아는 어떻게 딸꾹질을 멈추게 해야 할까. 신생아들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딸꾹질을 멈춘다. 온도차로 인한 딸꾹질이라면 따뜻한 우유를 먹이거나 하는 등 아기의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딸꾹질을 유발하는 횡격막과 신경이 연결돼 있다고 하는 양쪽 귓구멍에 손가락을 살짝 넣어주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