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끔따끔! 신경 쓰이는 혓바늘 없애는 법


피곤할 때 찾아오는 혓바늘 ▲출처=픽사베이

 

가끔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피곤하다고 느낄 때, 혀에 통증이 느껴져 음식을 먹기가 힘든 적이 있을 것이다. 입안의 통증 때문에 계속 신경 쓰이는 ‘혓바늘’은 입 안 표면에 작은 궤양이 생기거나 맛을 느끼는 혀 유두가 염증으로 붉게 솟아오르는 증상을 말한다.

혓바늘은 혀의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하는데 일반적으로 ▲자극적인 음식 ▲스트레스 ▲피로 ▲수면 부족 ▲여성들의 월경 ▲급격한 체중 저하 ▲음식 알레르기 ▲비타민 혹은 무기질의 부족 ▲뾰족하게 튀어나온 치아의 지속적인 자극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혓바늘은 입안으로 다양한 세균이 침투하면서 시작되며 면역력이 떨어지면 혀에 궤양이 생기면서 악화한다.

 

혓바늘은 식사할 때마다 바늘로 찌르는 느낌의 통증 때문에 신경 쓰이고 제대로 식사조차 할 수 없어 일상생활이 불편해지는데 그저 면역력이 약해서, 피곤해서라고 생각해 쉽게 생각하고 방치하기보다 혓바늘 없애는 법을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실천하는 것이 좋다.

 

입속을 깨끗이 관리해야 한다 ▲출처=픽사베이

 

입 속 청결 관리가 중요

혓바늘을 없애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입속 청결 관리이다. 혓바늘은 입안에서 발생하는 염증인 만큼 입안을 청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종 음식물 섭취와 음료, 커피 등을 섭취하면 입안에는 다양한 세균이 침투하기 쉬운데, 이를 방치하면 세균이 더 늘어나 혓바늘을 악화시킬 수 있다.

입안을 청결하게 관리하기 위해 수시로 양치를 하거나 물로 입안을 헹구어 주는 것이 좋다.

 

평소 체력을 기르면 혓바늘과 멀어질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면역력 키우기

혓바늘 없애는 법에 있어서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혓바늘은 면역력과 관계가 깊기 때문에 혓바늘을 없애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또한, 면역력이 약해진 만큼 각종 세균 침투에 취약해진 신체를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통해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자극적인 음식은 혓바늘을 자극 한다 ▲출처=픽사베이

◆혀를 진정시키기

혓바늘은 혀가 민감해져 혀를 찌르는 듯한 고통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혀를 진정시켜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혓바늘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대표적으로 꿀이나 알로에 등 진정효과가 포함된 음식들인데, 벌꿀에 함유된 프로폴리스 성분, 알로에 등이 도움이 된다.

혓바늘 없애는 법을 위해 혀에 자극이 되는 맵거나 뜨겁고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현대인들은 잦은 회식이나 사회생활 등으로 일상 중에 음주나 흡연하는 사람이 많은데 혓바늘을 없애려면 혀에 자극적인 알코올이나 담배 속 니코틴은 혓바늘을 악화 시킬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한다.

 

연고를 발라 혓바늘 진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연고 바르기

혓바늘 없애는 법을 따라 해도 혓바늘이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면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다.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연고를 면봉을 이용해 혓바늘 부위에 발라주면 도움이 된다.

 

혓바늘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예방도 중요하다. 면역력을 키워 몸이 피곤해지지 않도록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고, 스트레칭 등 운동을 통해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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