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에 숨은 먼지를 제거하려면?


▲출처=셔터스톡

집을 청소할 때, 먼지를 놓치기 쉬우며 특히나 손이 닿기 힘든 곳 더더욱 그렇다. 먼지는 인간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빠르게 쌓여가며, 계속 치워도 말짱 도루묵이다. 이에 먼지를 제거하는 건 엄청 성가신 일이며, 먼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한테는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가정용 먼지는 사람의 피부 표피, 옷과 종이에서 나온 섬유질, 식물 꽃가루 등 여러 가지 종류의 입자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은 미세한 공기 흐름을 통해 이동되면서 집 안 곳곳에 쌓인다. 이에 청소 전문가 밥 빌라는 자신의 웹사이트를 통해 집을 먼지가 없는 상태로 유지하는 몇 가지 방법을 공개했다.

도어 매트 깔기

집 안에 먼지 입자가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현관뿐만 아니라 집 안에도 도어 매트를 깔아줘야 한다. 먼지를 끌어들려면 털로 덮여 있는 도어 매트가 낫다. 빌라 씨는 "먼지가 쌓이는 것을 막기 위해 정기적으로 도어 매트를 세척하거나 진공 청소기로 청소해줘라"고 당부했다.

애완동물 털 관리하기

털로 뒤덮인 애완 동물 또한 사람과 마찬가지로 털과 죽은 피부 세포를 흩뿌리기 때문에 먼지가 생겨나는 원인 제공자 중 하나다. 이런 현상을 줄이기 위해 애완 동물의 털을 정기적으로 관리해줘야 한다. 그리고 고양이 화장실인 모래 상자는 항상 덮어 둬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창문 닫아두기

가능한 한 창문은 닫아두도록 하자. 빌라 씨는 "먼지가 신선한 공기와 함께 열린 창문과 문을 통해서 집으로 들어온다"고 말했다. 꽃가루, 곰팡이 포자 및 대기 오염 물질은 창문턱에 쉽게 쌓인다.

카펫 없애기

가족 중 누군가가 먼지 알레르기를 앓고 있다면, 카펫은 많은 양의 먼지를 흡수하는 경향이 있기 떄문에 없애는 게 낫다. 카펫은 먼지를 흡수하는 것 외에도, 누군가가 카펫을 밟을 경우 공기 중으로 먼지를 방출시킨다. 빌라 씨는 카펫 대신 타일, 목재, 석조 또는 비닐과 같이 표면이 딱딱한 바닥재를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침구류 정기적으로 세탁하기

침구는 집먼지 진드기가 살 수 있는 최적의 장소가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자주 교체해줘야 한다. 그러나 베개 커버와 시트를 아무리 정기적으로 세탁해도 집먼지 진드기가 베개 안에 남아있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손 빨래, 세탁기, 또는 드라이 클리닝으로 정기적으로 침구류를 세탁해줘야 한다.

걸레를 물로 적셔서 먼지 닦기

축축한 먼지 털이나 대걸레는 마른 걸레보다 더 쉽게 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빌라 씨는 "청소 도구를 물로 적셔서 사용하면 집안 먼지를 90%까지 없앨 수 있다"고 전했다.

▲출처=셔터스톡

융단의 먼지는 두드려서 털어내기

바닥용 융단의 먼지를 제거하는 방법은 구식의 방법일지 모르겠지만 두드려주는 게 제일 좋다. 진공청소기 보다는 철사나 플라스틱 또는 격자로 된 먼지 두드리개로 먼지를 제거하는 게 훨씬 낫다.

가습기 틀기

방이 건조해지면 정전기가 발생하면서 바닥 표면에 먼지를 끌어들인다. 가습기만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빌라 씨는 집 전체의 상대습도 수준을 40-50%로 유지할 것을 권장했다.

가구 커버 털어내기

가구 커버의 섬유질 또한 많은 먼지를 흡수하기 때문에, 천으로 된 가구 또한 잊지 말고 털어내야 한다. 커튼, 소파, 방석 그리고 전등갓은 특별히 신경써야 할 것 중 일부다.

블라인드 청소하기

블라인드 또한 커튼처럼 먼지를 빨아들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청소해줘야 한다.

공기 청정기 설치하기

공기 청정기는 가정용 먼지를 잡는 데 도움이 되며, 먼지 외에도 기타 오염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므로 설치하는 게 좋다.

진공청소기로 정기적으로 청소하기

진공 청소기로 정기적으로 집 안을 청소하면 먼지를 제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빌라 씨는 일부 청소기에는 더 작은 먼지 입자를 걸러낼 수 있는 HEPA 필터가 내장되어 있다고 전했다.

의류 커버 사용하기

면과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많은 양의 먼지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옷, 침구, 베개에서 나오는 먼지를 줄이기 위해선 의류 커버에 보관하는 것이 현명하다. 이 방법은 옷장을 정리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난방기 필터 교체하기

겨울철에는 정기적으로 난방기 필터를 교체해주면 먼지가 집 안에서 역류하는 걸 막아준다.

▲출처=픽사베이

난장판 된 집 청소하기

집 안을 난장판으로 만드는 것 또한 다른 물건들과 마찬가지로 먼지를 쉽게 끌어모은다. 난장판 된 집을 청소하면 먼지가 쌓이는 걸 줄이게 할 뿐만 아니라 집 안이 깔끔해진다. 전시용 물건에도 먼지를 닦아주는 것을 잊지말아야 한다.   한편, 작가인 게리 웬츠는 미국의 월간잡지 '리더스 다이제스트'를 통해 먼지를 정기적으로 털어내는 것뿐만 아니라 올바른 청소 용품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깃털이 달린 빗자루나 마른 천은 오히려 먼지를 주변에 퍼뜨리게 만들기 때문에, 젖은 천으로 청소해주는 게 더 좋다. 그러나 오일이나 왁스가 묻은 천은 가구에 잔유물을 남길 수 있다. 진공청소기 흡인 장치에 나오는 배기 증기는 먼지를 제어할 수 있으므로 손이 닿기 어려운 곳에서만 사용하는 게 좋다.

스프루스의 사라 아귀레 역시 먼지제거용 청소용품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을 제시했다.

극세사 천은 먼지가 공기 중으로 흩어지지 않도록 먼지를 흡수시킨다. 게다가, 가구의 표면에 스크래치를 내지 않고도 먼지를 닦아낼 수 있기 때문에 기름이나 광택제가 필요하지 않다.

먼지를 청소할 때 젖은 천이 좋긴 하지만, 양털로 만들어진 먼지털이는 천장 모서리와 문틀과 같은 애매한 부분을 청소하기에 적합하다. 아귀레는 먼지털이는 정기적으로 세탁해줘야 한다고 전했다.

천장에 선풍기가 달려 있는 경우, 천장 선풍기용 먼지털이를 사용해 팔을 더 길게 뻗어 먼지를 훨씬 쉽게 닦도록 하자.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전자 제품은 먼지털이로 청소하기엔 힘들 수도 있다. 다른 청소 용품과는 달리 압축 공기를 이용하면 이러한 전자 기기나 기타 부분의 먼지를 잘 청소해낼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방법들은 먼지를 제거해야 할 필요가 있는 집 안의 모든 부분에 해당된다. 규칙적으로 청소를 한다면 집은 항상 먼지가 없는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둬야 한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식회사 펫 / 등록번호 : 633-87-00306 / 등록일자 : 2012-06-08 / 제호 : FAM TIMES(팸타임스)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주두철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139-3 11층 / 발행일자 : 2005-07-02 / 전화번호 070-7725-5794 / 청소년보호책임자: 주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