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손가락마디통증 나의 병명은? 류마티스관절염 vs 방아쇠수지증후군 vs 퇴행성관절염 증상 비교해보니
등록일 : 2019-10-02 14:23 | 최종 승인 : 2019-10-02 14:23
양윤정
▲손가락통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질환들이 있다.(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손가락은 언제나 바쁘다. 우리는 손을 이용한 활동을 많이 하는데, 그중에서도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 유독 손가락을 많이 움직이다. 이 영향일까. 젊은 층에서도 손가락 마디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손가락 마디 통증은 단순히 많이 사용해서 나타나는 증상일까? 손가락 마디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자.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원인이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우리 몸에 해로운 것을 제거하는 면역계가 이상을 보여 아무런 문제가 없는 부위를 공격하면서 발병된다고 한다. 유전,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 스트레스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주로 손가락 시작 마디, 중간 마디 부근에 자주 생긴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은 초기 피로, 식욕 부진 등이 느껴진다.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이 뻣뻣하다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풀어지는 현상도 나타나곤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린 관절은 건드리며 통증이 유발되며 손바닥에 홍반이 동반될 수도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를 빠르게 진행되야 한다. 계속 방치해 다른 장기까지 번졌다면 수명까지 단축할 가능성이 있다. 치료는 스테로이드나 항염제 등 다양한 약물을 이용한다.

▲소리가 들린다면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의심해보자.(사진=ⒸGettyImagesBank)

방아쇠수지증후군

손바닥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의심해보자.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손가락 힘줄에 생긴 종창으로 손가락을 움직일 때 마찰로 인한 소리와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손을 굽혔다 필 때 손바닥뼈 말단에 뭔가 걸리는 느낌과 '탁'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이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을 방치할 경우 손가락을 펴기 힘들 정도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며 치료를 진행해도 강직 증상이 남아 있을 수 있다. 치료는 약물, 주사로 진행되며 효과가 없는 경우 수술로 힘줄의 통로로 넓혀주기도 한다.

▲퇴행성 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질환은 아니다.(사진=ⒸGettyImagesBank)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의 이상으로 주변 뼈와 인대가 손상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나이, 성별, 비만, 유전, 외상, 잘못된 생활습관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된다. 대부분은 노인에게서 나타나 노화로 인한 질병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노화 자체가 원인이 되진 않는다고 한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은 해당 부위 관절의 통증이 일반적이며 손가락에 발병될 시 끝 마디에 가시같은 모양의 뼈가 발견되기도 한다. 퇴행성 관절염은 치료를 통해 완치되거나 손상을 멈추는 방법이 아직 없다. 생활 습관 개선, 약물 치료 등으로 통증을 완화하고 손상을 최대한 늦추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보존적 치료가 효과가 없을 경우 환자에 따라 수술을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