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보호소에서 애완동물 입양하기


▲ 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은 사람들은 보통 반려동물 매장에 방문하게 된다. 하지만 반려동물은 동물 보호소에서도 입양할 수 있다. 반려동물 매장에서는 개나 고양이, 거북이, 금붕어와 같은 평범한 동물이 있지만 동물 보호소에는 개와 고양이를 포함해 새나 심지어 말 같은 여러 종의 동물을 만날 수 있다.

동물 보호소는 보통 사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반려동물 매장과는 달리 지역 자치 단체가 일부 보호소를 관리하고 있으며 시민들이 내는 세금으로 자금으로 운영하는 곳도 있다. 일부 동물 보호소는 비정부 기구가 운영하고 있으며 기부금 및 자선 단체가 운영비를 마련하기도 한다. 이러한 보호소 중 일부는 동물 복지 단체와 관련이 있으며, 보호소 운영 및 직원, 반려동물 소유주, 지역사회를 교육하는 좋은 본보기가 되기도 한다.

동물 보호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소개한다.

▲ 출처=픽사베이

동물 보호소에 관련한 사회적 통념 깨뜨리기

동물 보호소에서 동물을 입양하는 것과 관련한 몇 가지 사회적 통념이 있다. 하지만 이 통념은 잘못된 정보와 고정관념으로 인해 생겼을지 모른다.

* 동물 보호소의 동물들은 일반적으로 성질이 까다로우며 온순한 반려동물로 만들기 어렵다.

그 이유는 동물들이 보호소로 보내지는 몇 가지 이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첫째, 반려인들이 건강상 문제, 사망 또는 동물을 키울 수 없는 곳으로의 이사로 인해 더는 반려동물을 돌볼 수 없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로는 출산으로 인해 아이가 생겨 애완동물을 돌볼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또 다른 일부 반려인들은 자신의 경험 부족으로 인해 반려동물을 키울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 보호소로 보내게 된다. 소유주들이 집이 없거나 학대를 하는 경우에도 일부 동물들은 보호소로 가게 된다. 동물들의 잘못보다는 불행한 환경과 주인 때문에 길들지 않은 채 방치됐기 때문이다.

* 동물 입양자는 보호소 동물의 이력을 알기 어렵다.

하지만 동물의 과거를 안다고 해도 이는 과거이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다. 대부분 동물은 자라온 과거와 상관없이 현재를 살고 있다. 입양을 결정한 동물이 최고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들에게 사랑을 주는 것이 반려인의 해야 할 일이다.

* 보호소 동물은 대부분 질병을 앓고 있다.

대부분 보호소는 DHPP(디스템퍼, 간염, 파보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및 광견병에 대한 백신을 처방하고 있다. 그리고 입양 과정의 일환으로 중성화 및 벼룩, 기생충 치료를 처방하고 있다. 이 때문에 동물 보호소에서 지냈던 반려동물이라도 반드시 병을 앓고 있다고 단정 지을 수 없다는 것이다. 동물 보호소에서 입양 시 입양 수수료를 지불해야 할 수도 있지만 이는 주로 백신, 치료 등 보호소가 입양 동물에게 제공했던 관리비용에 해당하기 때문에 오히려 반려동물을 입양 한 후 각종 예방 접종을 위해 돌아다닐 필요가 없다.

* 보호소 동물은 나이가 많다.

어린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이 좋을 수 있지만, 나이든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반려동물을 기르는 일은 아이를 기르는 일과 같다. 즉, 애완동물의 건강, 사료, 기타 용품에 일정 이상의 비용 들어가며 시간을 들여 사랑도 쏟아야 한다.

하지만 나이든 동물들은 이미 집을 지키는 훈련이 되어 있는 상태다. 과도하게 활동적이면서 애정을 원하는 동물에게 스트레스 받지 않기를 원한다면 나이든 애완동물이 이상적일 수 있다.

▲ 출처=픽시어

보호소 동물 입양으로 받는 이점

보호소 동물을 입양하면 반려동물 매장에서 구하는 것보다 보다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동물 보호소에서 반려동물을 입양하면 얻게 되는 장점은 다음과 같다.

* 동물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 보호소의 동물을 입양함으로써 그들에게 두 번째 삶을 줄 수 있다. 반려동물에게 과거의 삶은 불행했지만 새로운 집에서 오래도록 사랑을 받을 수 있다.

* 최대 1,200마리의 개와 고양이, 기타 동물들이 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지 못해 안락사 되고 있다. 입양을 통해 반려동물의 안타까운 상황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 동물 학대를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부 개와 고양이는 끔찍하고 잔인한 환경의 강아지 또는 고양이 공장의 산물이다. 입양은 동물공장 사업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보호소 직원 및 자원 봉사자들로부터 평생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들은 다양한 동물에 관한 상당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 돈을 절약할 수 있다. 상당한 돈이 드는 반려동물 매장이나 사육자들로부터 구입하는 것과는 달리 입양은 돈을 절약할 수 있다. 입양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지만 대부분 보호소는 입양 전 필요한 백신 및 처치를 하는데 비용을 쓰기 때문에 정당한 금액이다.

 

예비 반려인들은 보호소의 반려동물 입양을 결정하기 전에 반려동물을 끝까지 보호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지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한다. 그리고 반려동물을 무작위로 선택하는 대신 정확하게 어떤 동물을 입양해야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동물은 구입 경로에 관계없이 사람들의 사랑과 보호를 받아야 할 대상이다. 따라서 반려동물을 보호소에서 입양하는 것은 미래의 반려동물을 위해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식회사 펫 / 등록번호 : 633-87-00306 / 등록일자 : 2012-06-08 / 제호 : FAM TIMES(팸타임스)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주두철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139-3 11층 / 발행일자 : 2005-07-02 / 전화번호 070-7725-5794 / 청소년보호책임자: 주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