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동물의 '놀이' 정의


▲ 출처=셔터스톡

인간, 특히 어린 아이들은 놀기를 좋아하며 대부분의 동물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인간과 동물은 왜 놀이를 좋아하며 놀이를 하려고 할까?

미국 시카고동물학회의 동물 복지 담당자인 랜스 밀러는 '놀이'라는 용어를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놀이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여러 상황에 따라 다른 놀이 형태가 나타나기도 한다. 인간과 동물은 모두 서로 어울려 노는 '사회적 놀이'를 할 수 있고 혼자서 '혼자 놀이'를 할 수 있다.

밀러는 "놀이는 보편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각 놀이의 수준이 매우 다르며 행동도 다르다. 놀이는 매우 복잡한 활동이다"라고 덧붙였다.

놀이는 인간과 동물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상상 놀이는 아동의 인지적, 사회적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한 연구에 따르면 어른의 상상 놀이가 아이의 상상 놀이와 같은 효과를 가지는지는 불분명하다.

한편 밀러는 "놀이가 긍정적인 동물 복지의 표시라는 증거가 있다. 물론 이것이 복지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인간과 동물의 놀이에 대한 개념을 더 잘 이애하기 위해 여러 전문가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보상 놀이, 자발적 놀이, 사회적 놀이 등 다양한 놀이 특징을 제시했다.

밀러는 놀이를 한 마디로 정의하는 것보다 놀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기를 희망한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식회사 펫 / 등록번호 : 633-87-00306 / 등록일자 : 2012-06-08 / 제호 : FAM TIMES(팸타임스)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주두철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139-3 11층 / 발행일자 : 2005-07-02 / 전화번호 070-7725-5794 / 청소년보호책임자: 주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