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무화과 알러지? 이것 알면 걱정 끝! 10월 제철 '무화과' 효능, 무화과잼 만들기 등 무화과 먹는법
등록일 : 2019-10-01 16:43 | 최종 승인 : 2019-10-01 16:4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영양가 많은 무화과 철이다. 석류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무화과 맛은 복숭아와 싱거운 복숭아와 닮았다. 무화과 열매는 누르면 표면이 움푹 들어갈 정도로 말랑말랑하다. 무화과 원산지는 소아시아다. 이집트에서 4000년전 심고 먹어 온 오래된 뽕나무과 무화과 나무 열매다. 무화는 고기종류를 먹은 뒤 후식으로 즐기기 좋은 과일이자 디저트다. 빨간색이 아닌 유기농 초록무화과인 청무화과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무화과 효능, 당뇨에 좋은 음식?

무화과 칼로리는 100g당 43kcal다. 무화과 1개 칼로리는 중량에 따라 계산되며 열량이 낮은 무화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도 있다. 무화과 폴리페놀 성분은 중성지방 빼는 법으로 효과적이다. 체중조절을 돕고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심혈관질환인 뇌졸중과 동맥경화, 심근경색 예방에 좋은 음식이며 철분이 많아 빈혈 증상을 예방하는 데 좋다. 무화과는 해독작용을 하므로 무화과 해독주스만들기로 마시는 방법도 있다. 어혈을 풀고 숙취해소법으로 그만이다. 여성 갱년기 증상인 홍조, 가슴답답, 두통, 메스꺼움 등을 해결한다. 무화과의 효능은 무화과 씨앗에 함유된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구조로 불임, 갱년기 극복하는법으로 좋다. 무화과는 이밖에도 피부 미용과 발가락 무좀 개선 등에 민간요법으로 쓰인다. 무화과는 당뇨 혈당수치 조절하는 성분이 있어 당뇨 치료하는 당뇨약 역할까지는 아니라도 당뇨 초기증상 시 혈당지수 낮추는 음식이다. 냄새가 지독한 블루치즈와도 잘어울려 무화과 치즈 요리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를 먹고 입술과 혀에 두드러기가 생기는 부작용이 종종 나타난다. 무화과 알레르기 원인은 무화과 줄기 우유색깔 점액 때문이다. 무화과 수액이 피부에 많이 닿는 경우 붉은 반점 등 발진이 생길 수 있다. 무화과 알러지를 피하기 위해 무화과 안전하고 맛있게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자. 무화과 곰팡이, 벌레가 있거나 메마른 것은 피한다. 무화과 고르는법은 먼저 적갈색을 띠는 것이 잘 익은 무화과다. 밑동 구멍이 별모양이면 좋은 무화과에 가깝다. 덜익은(안익은) 무화과를 먹거나 독성이 있는 무화과 뿌리, 껍질은 민감한 피부타입인 사람의 경우 배탈이나 설사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한다. 무화과 하루 섭취량은 5~8개 정도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무화과 먹는법과 보관 방법

무화과는 생과로 먹어도 좋지만 손질법이 까다로워 무화과즙 효능으로 맛보거나 무화과잼 만드는 법으로 먹는 것이 대부분이다. 베이커리가 취미라면 무화과스콘 만들기로 먹어도 좋다. 무화과 씻는법은 무화과 밑동에 물이 닿지 않게 꼭지를 위쪽으로 향하게 씻는다. 무화과 자르는법은 열매 끝과 꼭지를 칼로 자르고 세로로 반을 자른 뒤 숟가락으로 무화과껍질을 발라 먹는다. 무화과는 바나나, 토마토, 감처럼 후숙과일이므로 냉장 보관되신 실온 상온보관한다. 때문에 무화과 익히기(무화과 숙성) 후 무화과소스 등으로 맛볼 수 있다. 무화과 보관은 까다롭다. "무화과 껍질 먹나요"라는 질문이 종종 있다. 무화과는 껍질이 약하고 쉽게 무른다. 무화과 생으로 먹는법은 장기간 보관이나 저장이 어려우므로 무화과 냉장 보관 시에는 밀봉한 뒤 냉장고에 넣고 더 오래 먹고 싶다면 무화과를 말려 건무화과로 먹거나 무화과 잼 만드는 법을 이용한다.

무화과 냉동보관하면 아이스 무화과로도 즐길 수 있다. 무화과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무화과 요거트를 먹거나 무화과샐러드 만들기로 먹으면 고민거리인 뱃살 빼는 법으로 제격이다. 무화과잼 만들기는 손질한 무화과에 설탕을 넣고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강한 불로 졸여준다. 거품이 생기면 걷어내고 수분을 날린 다음 레몬즙을 담고 열탕소독한 유리병에 담아 냉장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