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아이 코와 폐 지켜주는 가습기, 제대로 활용하기

   강규정 기자   2017-12-14 12:00
▲출처=셔터스톡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의 겨울철. 피부와 호흡기관이 약한 어린아이들이 걱정된다면 가습기로 코와 폐의 원활한 호흡을 도와줄 수 있다.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가습기 종류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팁을 공개한다.

 

가습기 유형

아이들에게 적합한 가습기는 차가운 습기를 내뿜는 가습기와 반대로 따뜻한 분무의 가습기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두 가지 유형 모두 사용 목적은 같지만, 안전성과 적용방법에 있어 아이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기화식 가습기라고 불리는 따뜻한 분무의 가습기는 물을 가열시키는 원리로 작동된다. 증기를 방출해 공기 중의 습기를 더해준다.

차가운 분무의 가습기 역시 물을 데워 공기에 습기를 내보내는 방식이지만, 증기가 밖으로 나올 때 냉각돼 차가운 분무를 내뿜는다. 보통 실내 온도를 낮추기 위한 목적으로 증기를 생성하기 때문에 날씨가 더운 여름철에 특히 유용하다. 아이들이 기침과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크룹(Croup)이나 후두기관 기관지염(laryngotracheobronchitis)을 앓고 있다면 숨을 더 잘 쉬게 해주는 데도 도움이 된다. 증기가 차가워 기화식 가습기처럼 데이거나 화상을 입을 일이 없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따뜻한 증기의 가습기는 공기 중의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증발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폐에 점액이 쌓여 호흡이 곤란한 아기나 어린아이들이 사용하면 좋다. 따뜻한 증기가 점액이 쌓이는 것을 줄여 줘 호흡을 더 쉽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잘못 만지면 증기에 화상을 입을 수 있어 부모의 관리가 필요하다.

 

 

▲출처=셔터스톡

아이에게 맞는 가습기를 골랐다면, 가습기들의 장점 몇 가지를 더 알아보자.

1. 실내 공기에 수분을 공급해 감기와 코 막힘 증상을 완화해준다.

2. 가습기 증기가 아이들의 폐와 코, 목을 막히게 하는 점액을 풀어준다.

3. 잠을 더 잘 잘 수 있도록 편안함을 준다. 특히 감기에서 회복 중일 때는 더욱 좋다.

4. 피부 가려움증이나 갈라진 입술, 건조한 눈 등 피부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5. 가습기의 백색 잡음 같은 미세한 소리는 내 아기들에게 자장가와도 같은 역할을 한다.

 

따뜻한 분무의 가습기 장점

기화식 가습기는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아기들에겐 최고의 혜택을 줄 수 있다.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나 감염 및 병원 미생물을 없애주기 때문인데, 이 가습기의 가장 흔한 기능 가운데 하나는 바로 부비강(sinus)내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다.

축농증으로 잘 알려진 부비동염(sinusitis)의 경우 단순한 증상만으로 진단을 내리기 어렵다. 알레르기나 바이러스 감염 등 다른 문제들도 이런 증상을 유발시키기 때문. 부비강은 10대 후반까지 발달되지 않아 이로 인해 축농증에 걸리기 쉽다.

부비동염은 10일 넘게 지속되는 감기와 비슷한 특징을 갖고 있다. 가령 미열이 발생하고 코에서는 노랗고 초록색의 딱딱한 질감의 콧물이 나온다. 6살 이상이라면 두통이 동반될 수 도 있다. 이외에도 과민해지거나 피로를 느끼고 눈 주위는 붓는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알레르겐이나 자극물, 오염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기화식 가습기는 바로 이런 부비동염 치료에 탁월하다. 따뜻한 증기가 폐에 습기를 공급하고 폐의 기도를 맑게 해주기 때문. 최적의 효과를 내고 싶다면 가습기 수조에 에센셜 오일을 첨가해주면 좋다.

윌리엄 시어스(William Sears) 박사는 “신생아들은 깨끗한 공기를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며 “증기가 공기에 수분을 더하고 호흡 통로에 점액이 두꺼워져 쌓이는 것을 방지 한다”고 강조했다. 점액은 계속 쌓여 크기가 커지면 호흡 통로를 막아버려 감기에 걸리게 만든다.

단, 따뜻한 증기는 실내 온도와 습도를 올라가게 해 습도가 너무 높아질 경우 오히려 박테리아와 곰팡이, 특정 알레르겐이 활발히 증식하게 만들 수 있어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요구된다.

 

가습기 청소

가습기는 더러워질 경우 건강에 해를 끼치는 원인이 될 수 있어 깨끗이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표백제와 물을 1:9의 비율로 섞어 닦고, 기기의 바닥도 스펀지로 깨끗이 문질러 닦아야한다.

필터가 있다면 정기적으로 교체해주고, 없다면 기기 안에 박테리아가 자라지 않도록 탱크 안을 깨끗이 씻어야한다. 씻은 이후에는 곰팡이가 번식하지 않도록 말려주면 된다.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