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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40kg감량 류담 '매일 운동'! 헬스에 빠질 수 없는 프로틴, 식약처 '단백질보충제' 부작용 밝힌다?
등록일 : 2019-09-30 14:52 | 최종 승인 : 2019-09-30 14:52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개그맨 출신 류담이 40kg를 감량하며 다이어트전후 확 달라진 모습으로 등장했다. 그는 연예인 다이어트 비법 중 가장 어렵다는 매일 운동하기를 2년간 열심히 지켜왔음을 고백했다. 하루 10분이라도 헬스를 했으며 그 결과 요요없는 몸매를 유지 중이다. 그는 KBS1 일일드라마 '꽃길만 걸어요'에서 장상문 역할을 소화할 예정이다. 류담의 새 드라마는 '여름아 부탁해' 후속으로 오는 10월부터 방영된다. '미우새' 홍진영 언니 홍선영도 최근 20kg 체중감량에 성공했다. 닭가슴살을 포함한 다이어트 식단(식이요법)도 중요했지만 아침, 점심, 저녁으로 하루 6시간씩 운동하는 것이 다이어트 비법으로 작용했다. 자칫 고도비만인 경우 무리해서 운동을 시작하면 안된다. 특히 유산소운동인 달리기나 자전거(스피닝) 등은 하체에 무리하게 체중이 실려 자칫 무릎관절염에 걸릴 여지가 있다. 때문에 근육 만드는 약으로 알려진 프로틴 섭취가 필요하다. 단백질보충제나 단백질 쉐이크는 운동 후 근육통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몸만들기 열풍인 남자 근육만들기, 어깨 넓어지는 운동 등 벌크업 식단으로도 빠지지 않는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식약처 단백질 보충제 단속 예고

'미우새'에 출연한 김종국은 과거 단백질보충제를 즐겨 먹는 운동중독 연예인으로 병원 건강검진 당시 단백질 쉐이크 부작용으로 콩팥(신장) 기능 저하를 의사에게 진단받았다. 운동중이나 운동 후 먹는 단백질 보충제 프로틴은 근육 만드는 음식으로 효과적이나 과다섭취하거나 오남용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특히 불법성분을 함유한 단백질 보충제는 대장균이나 스테로이드 과다 작용이 일어날 수 있어 30일 국민청원에 의해 식약처 단백질보충제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오는 12월 중으로 인기 직구 제품과 국내 제조 단백질을 수거한다. 단백동화 스테로이드 성분 등 총 30개 항목이다. 단백질보충제 검사는 SNS와 팟캐스트로 공개되며 폐기처분과 행정처분을 예고했다.

단백질 효능과 부작용

단백질 부족 현상으로 혈당지수 조절이 되지 않아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 단음식이 자꾸 당기고 포만감을 쉽게 느끼지 못해 과식증이나 폭식증 등 식이장애에 시달릴 수 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모발 원형탈모, 정수리 탈모 등 머리카락 빠지는 이유가 되며 피로회복이 느리고 근육량이 몸에서 줄어들게 된다. 최근 중장년의 근력운동이 권고되는 가운데 단백질 보충제인 프로틴과 단백질가루 및 단백질 쉐이크는 단백질 많은 음식으로 구매하는 사람이 많다. 프로틴추천 후기를 찾는 등 다이어트 식단에 빠지지 않는 음식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단백질쉐이크 및 근육보충제 부작용

단백질은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 성분으로 좋은 효능이 많지만 프로틴 부작용 사례가 다양한 만큼 섭취 시 주의한다. 유청단백질 여드름 후기를 비롯해 단백질쉐이크 과다섭취로 만성피로와 근육경련, 근육통 악화 등 후기도 있다. 팔저림, 손저림 혈액순환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단백질 보충제 섭취량인 성인 여자 19~29세 55g, 30~49세 50g, 성인 남자 19~29세 65g, 30~49세 이상 하루 단백질 섭취량 60g을 지키자. 게이너보충제는 인공탄수화물이 높아 혈당지수가 낮은 것으로 고르는법을 추천한다. 살찌는 영양제 게이너는 단백질에 탄수화물을 배합해 근육키우는법과 벌크업 목적을 이룬다. 보충제 순위 등을 꼼꼼히 살피고 과대포장 제품에 유의한다. 벌크업하는 법으로 근육 키울 때 먹는 단백질쉐이크로 인해 비키니 대회나 피트니스대회 입상자 및 참가자는 스테로이드 및 단백질 약물 부작용을 커밍아웃하기도 했다. 발기부전을 비롯해 호르몬 변화 등 심각한 부작용 사례가 많았다. 단백질은 복용시간으로 아침 섭취를 권한다.

단백질 많은 음식

단백질 많은 음식으로 계란, 두부, 해산물, 소고기 등이 있다. 두부 한 모 단백질 함량은 10g이다. 해산물 홍합과 오징어류는 맛좋은 단백질 요리로 조리해 먹을 수 있다. 아보카도 칼로리가 높은 편이지만, 포만감이 오래가 함께 곁들이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 해산물은 타우린이 많은 음식으로 숙취해소법과 자양강장제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 보조식품 스피루리나도 단백질이 많다. 운동용 닭가슴살 역시 단백질 많은 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