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는 세상을 어떻게 인식할까?


▲ 출처 = 픽사베이

개는 사람과 다른 방법으로 세상을 인식한다. 그래서 사람이 쉽게 알아채지 못하는 정보를 보거나 느낄 수 있다.

개는 근시인 사람이 안경 없이 보는 것처럼 사물을 흐릿하게 인식한다. 적녹색맹이기 때문에 볼 수 있는 색상도 제한적이다. 하지만 동체시력이나 야간시력은 사람보다 훨씬 뛰어나다. 몸집이 작은 개들일수록 다른 물건이 크고, 닿을 수 없는 존재처럼 보이기 때문에 겁이 많다.

개는 시력이 좋지 않지만 사람의 얼굴 표정을 꽤 자세하게 기억할 수 있다. 실제로 반려견들은 주인의 얼굴 표정을 기억하고 있다가 적절한 상황에 몸짓 언어로 의사 소통을 한다. 당신이 기뻐하거나, 화를 내거나, 슬퍼할 때 반려견의 태도가 다른 이유다.

개의 신체 기관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코다. 개는 냄새로 거의 모든 정보를 파악한다. 냄새만 남아있는 사물을 상상할 수 있으며, 행복한 상황과 기분 나쁜 상황 또한 냄새와 연결한다.

다음으로 중요한 기관은 귀다. 개는 멀리서 나는 작은 소리를 매우 잘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사람 아기가 점차 단어를 배우고 이해하듯, 개도 반복학습을 통해 주인의 명령어를 이해한다. 짧고 간단한 단어를 객체와 연관지어 가르치면 된다.

개는 사회적인 동물이다. 그래서 가족 구성원과 무리를 이루는 것을 좋아한다. 주인은 가정 내에서 개의 '리더' 역할을 해야 한다. 또 반려견이 다른 사람, 다른 동물을 존중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대부분의 개는 사랑과 관심을 좋아하며, 보호자는 자신의 반려견을 수명이 다할 때까지 돌봐야 한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식회사 펫 / 등록번호 : 633-87-00306 / 등록일자 : 2012-06-08 / 제호 : FAM TIMES(팸타임스)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주두철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139-3 11층 / 발행일자 : 2005-07-02 / 전화번호 070-7725-5794 / 청소년보호책임자: 주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