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무의식 영역이 아이 태도에 영향 준다


▲ 출처 = 셔터스톡

아이의 열린 태도를 위해 부모의 무의식적 보호 반응이 중요하다.

발달생물학자 브루스 립톤은 “무의식적 반응으로 사람의 마음 상태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데 열려있거나 신체의 나머지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닫힌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며 “이것은 현대 양육 방법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이가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부모들은 아이가 다시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할 기회라 생각한다. 하지만 교육보다 ‘분노와 충격’ 때문에 아이를 꾸짖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심리학자들은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아이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부모가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는 신호를 무의식적으로 아이에게 보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부모가 먼저 침착하게 아이의 마음속 두려움이 사라지도록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평화로운 양육 환경에서 아이는 안전함을 느끼고 새로운 교훈을 배우거나 열린 마음을 가질 수 있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식회사 펫 / 등록번호 : 633-87-00306 / 등록일자 : 2012-06-08 / 제호 : FAM TIMES(팸타임스)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주두철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139-3 11층 / 발행일자 : 2005-07-02 / 전화번호 070-7725-5794 / 청소년보호책임자: 주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