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사랑니 발치 전신마취까지? 발치 후 식사 시간과 잇몸 부었을 때 대처법...사랑니 발치 가격 치아보험으로 보장?
등록일 : 2019-09-26 14:54 | 최종 승인 : 2019-09-26 14:54
양윤정
▲치과를 무서워하는 어른들도 많다.(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이는 어린 시절 다 나는 줄 알았는데, 첫사랑을 시작할 무렵, 다 크고 나서 양쪽 끝에서 이가 하나 자라난다. 사랑니인 것이다. 사랑니는 관리가 어려워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발치를 권유한다. 사랑니 발치에 대해 알아보자.

사랑니 발치

사랑니는 윗니, 아랫니 양측에 총 4개가 돋아난다. 물론, 일부 사람은 사랑니가 아예 없기도 하다. 사랑니가 나올 때는 다른 이처럼 똑바로 나오기도 하지만 공간이 협소해 이 일부가 잇몸에 파묻힌 상태로 나오는 경우도 있다. 사랑니가 바르게 나온 경우는 동네 치과에서도 깔끔하게 발치된다. 후자인 매복 사랑니는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보다 큰 병원을 찾게 된다. 여러개의 매복사랑니를 동시에 뽑을 때는 전신 마취를 해야 하기 때문에 간단한 수술처럼 보이지만 간단하지 않다. 특히, 사랑니 뿌리가 시경과 가까이에 있어 신경 손상의 위험이 높은 경우, 뼈 손상이 위험이 높은 경우는 일반 치과에서는 발치 자체를 진행하지 않곤 한다.

▲건강하게 이를 관리하자.(사진=ⒸGettyImagesBank)

사랑니 발치 관리

사랑니를 뽑은 사람은 일단 지혈을 위해 거즈를 1시간 이상 단단히 물고 있어야 한다. 나오는 피와 침은 뱉지 않고 삼킨다. 침을 뱉거나 빨대로 무언가를 빨아들이는 행위는 압력이 높아져 상처가 잘 아물지 않게 된다. 발치로 인한 통증은 개인차가 있다. 처방해주는 약에 소염제와 함께 진통제가 포함돼 있으니 복용해준다. 발치 후 식사는 적어도 2시간 이후부터 진행하며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는다. 잇몸 등이 부어올랐다면 냉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다. 피가 멈추지 않거나 잇몸이 심하게 부어오르면 다시 병원을 찾아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도록 하자.

▲사랑니 발치는 의료보험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사랑니 발치 치아보험

치과는 치료 과정도 무섭지만 치료비용도 만만치 않다. 이가 아프지만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에 치아 관련 치료비를 보장해주는 치아보험이 주목을 받고 있다. 치아보험은 크게 무진단형과 진단형으로 나뉜다. 무진단형은 자신의 치아 상태에 대한 정보 제공없이 쉽고 빠르게 가입한다. 반대로 진단형은 보험 가입 전 치과에서 치아 상태를 보고 해당 진단 내용을 보험사가 확인하고 가입한다. 진단형이 보다 보장 금액이 높다. 그럼, 사랑니 발치에는 치아보험이 적용될까? 사랑니 발치는 의료보험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치아보험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되며 치아보험에서도 사랑니 발치를 보장하는 보험이 많지 않다. 사랑니 발치 가격은 어떤 방법으로 사랑니를 뽑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매복사랑니로 수술을 진행하면 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