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들은 왜 주인을 따라다닐까?


▲ 출처 = 플리커

 

많은 반려견들이 주인이 가는 곳마다 따라다닌다. 상황에 따라 이런 행동은 귀엽고 사랑스럽기도 하고, 귀찮기도 하다.

동물행동 주의자인 매리 버치 박사의 설명에 따르면 개가 주인을 따라다니는 행동은 상황에 따라 이유가 다르다고 한다.

그렇다면 반려견이 주인의 뒤를 졸졸 따라다니는 이유는 무엇일까?

1. 개가 주인을 부모 또는 신뢰의 대상으로 생각한다. 강아지일 때 사람을 부모로 인식하면, 개는 늘 주인의 곁에 있고 싶어한다. 강아지는 3~12주령 동안 사람을 각인한다. 이 시기에 만났던 사람은 계속 기억하고 잘 따른다.

2. 개가 당신을 따라다니면 좋은 일이 생긴다고 인식한다. 당신을 따라가면 사료가 나오거나, 간식이 나오거나, 놀이가 시작된다. 이것을 인식한 개는 사람을 따라다니게 된다.

3. 일부 개들은 그냥 사람들 따라다닌다. 다른 개보다 더 의존적인 성향의 개들은 주인이 어디를 가나 함께 가고 싶어한다.

4. 단순히 주인이 좋아서 따라다닌다. 개는 오래 전에 가축화 과정을 거치면서 인간의 가장 좋은 친구가 됐다. 한 전문가는 인간과 가장 가까운 영장류보다 개가 사람을 더 잘 이해한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개가 주인을 따라다니는 행동이 지나치다면 분리불안을 의심해야 한다. 혹은 개가 불안, 두려움을 느끼고 있을 수도 있다. 그저 주인을 따라다니는 행동 외에 주인이 눈에 보이지 않으면 짖거나 문을 긁는 등 이상 행동을 보인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행동을 교정해야 한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식회사 펫 / 등록번호 : 633-87-00306 / 등록일자 : 2012-06-08 / 제호 : FAM TIMES(팸타임스)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주두철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139-3 11층 / 발행일자 : 2005-07-02 / 전화번호 070-7725-5794 / 청소년보호책임자: 주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