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반려동물
당뇨에 걸린 고양이를 위한 식이요법
2017-11-28 15:58:27
조윤하
▲ 출처 = 셔터스톡

[FAM TIMES(팸타임스)=조윤하 기자]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 또한 당뇨병에 걸렸다면 특별한 식이요법이 필요하다. 당뇨병에 걸린 고양이는 이상적인 체중과 혈당 수치 유지 외에도 적절한 영양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식사 횟수, 식사량, 인슐린 투여도 고려해야만 한다.

전문가들은 당뇨병이 있는 고양이의 하루 권장 칼로리가 정상 고양이와 비슷하다고 말하지만, 비만한 고양이는 칼로리 섭취를 25% 줄여야 한다. 또한 고양이는 사람처럼 주 단위로 체중을 줄여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당뇨에 걸린 고양이는 많은 양의 지방이 간에 축적돼 지방간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간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다. 반면, 저 체중인 고양이는 체중 증가를 위해 소량의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때문에 당뇨병이 있는 고양이는 고섬유질, 고단백질, 저탄수화물 식품을 섭취해야 하고, 고농도의 당이 반 습식사료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수의사들은 통조림을 종종 섭취시킬 것을 권장한다.

당뇨병이 있는 고양이는 포도당 수치가 너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인슐린 주사도 투여해야 한다. 고양이에게 인슐린을 투여하는 방법은 지역 수의사와 상의할 수 있다. 고양이의 혈당 수치 유지를 위해 신중한 식사 계획을 해야 하는데, 식이 조절은 수의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