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아이유' 몸매 비결... 단호박? '단호박' 맛있게 찌는법과 효능·칼로리 및 부작용 소개
등록일 : 2019-09-26 10:20 | 최종 승인 : 2019-09-26 10:20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최근 인기리 막을 내린 드라마 '호텔 델루나'에서 장만월 역을 맡아 단호박 매력을 발산한 가수 겸 배우 아이유의 다이어트 식단은 단호박이다. '캠핑클럽'에서 4인조 걸그룹 핑클이 최근 다시 뭉쳤다. 아이유는 핑클 리더 이효리와 친분이 깊다. 예능 '효리네민박' 시즌1에서 이효리 남편 이상순과 함께 투숙객을 위한 단호박 수프만들기를 선보인 바 있다. 단호박은 영양성분이 많고 맛도 좋아 단호박스프를 비롯해 단호박죽 끓이기 등으로 다양하게 먹을 수 있다. 소녀시대와 최근 해외 패션위크에서 늘씬한 수트핏(슈트핏)을 자랑한 윤계상 여자친구 이하늬 역시 단호박을 즐겨 먹는 것으로 알려졌다. 크기가 큰 단호박을 보완한 미니밤호박도 인기다. 가을 밤처럼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는 미니호박으로 보관방법이 간편할 뿐 아니라 1인가구 자취생 요리 재료로 인기만점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단호박 다이어트 효능

단호박은 칼로리가 100g당 70kcal다. 옥수수나 닭가슴살이 같은 중량에 100kcal가 넘는 것에 비하면 낮은 열량이다. 비슷한 방식으로 쪄먹는 고구마 역시 칼로리가 100kal을 훌쩍 넘는다. 단호박은 닭가슴살과 궁합이 좋은 마즙을 함께 넣어 단호박 마차로 마시면 속을 든든하게 하고 소화를 돕는다. 단호박껍질(껍데기)에는 페놀산이라는 항암성분이 함유돼 각종 암 예방 효능이 있다. 베타카로틴이 늙은호박과 애호박보다 많은 단호박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 해독작용을 하며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숙변을 제거하고 복통을 줄인다. 단호박죽은 아이 죽종류나 아기 이유식으로 인기가 좋다. 백주부 백종원은 단호박죽만들기 황금레시피를 다음과 같이 말했다. 물과 단호박 조각, 흰쌀이나 찹쌀을 넣어 만드는 초간단 레시피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은 임산부를 비롯해 성형수술 등 수술 후 붓기 빼는법 및 배에 가스빼는 법으로 탁월한 효과가 있다. 때문에 호박즙으로 대량구매해 휴대하며 먹기도 한다. 다만, 단호박을 과다섭취하면 얼굴에 노란색 색소침착이 나타나기도 한다. 하루 권장 섭취량 이상 과다섭취하는 경우 설사, 배탈, 두통 등 부작용 우려가 있다.

단호박 찌는법과 단호박 요리

단호박 찌는법은 집에 에어프라이어나 전자레인지가 있으면 간편하다. 깨끗이 닦고 잘 자른 단호박 조각을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적정 온도에 가열하면 부드러운 속살이 맛있는 단호박구이를 맛볼 수 있다. 전자렌지 단호박찜 만드는 방법은 뚜껑을 동그랗게 따낸 단호박 꼭지 속으로 단호박 씨를 긁어내고 치즈나 계란 등 원하는 재료를 넣은 뒤 약 6~10분 정도 가열한다. 훈제오리를 넣어 단호박오리찜이나 단호박영양밥을 만들 수도 있다. 단호박전 만드는 방법은 잘게 썬 단호박과 홍고추, 당근, 양파 등 찹쌀가루나 튀김가루에 함께 발라 프라이팬이 굽는 방법이다. 이외에도 단호박으로는 단호박 식혜나 단호박샐러드, 단호박 에그슬럿 등을 만들 수 있다. 단호박우유나 단호박라떼로 달콤한 풍미의 음료로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