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환절기 독감과 유사한 '마른기침·가래'가 특징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위에 좋은 '매스틱' 효능은?
등록일 : 2019-09-26 09:44 | 최종 승인 : 2019-09-26 09:44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일교차가 큰 가을을 맞아 환절기 감기 초기증상으로 괴로워하는 환자가 속출한다. 특히 잠자리에만 누우면 새벽까지 계속되는 기침에 마스크를 쓰고 자도 소용이 없다. 목구멍이 쩍쩍 달라붙는 마른기침은 비단 감기 증상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우리 몸은 입을 통해 음식을 섭취하면 위로 내용물을 전달하는 식도가 있다. 식도 근육층 중 가장 아래 식도괄약근은 위의 음식이 다시 역류하지 않도록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현대인은 기름진 식습관이나 잦은 음주 등으로 인해 위식도 경계 괄약근이 느슨해지고 평소 음식을 먹고 바로 자리에 누워 TV를 보거나 취침하는 등 나쁜 습관으로 인해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증상

스트레스 푸는법을 몰라 음식섭취로 위를 아프게 하는 경우 역류성식도염에 걸릴 확률이 높다. 선천적으로 위 괄약근이 느슨한 사람도 있겠지만, 칼슘길항제나 항콜린제 등 약물에 의해 괄약근 압력이 줄어든 경우 등 다양하다. 위산과 펩신 등 위액과 음식물이 식도로 넘어와 식도 점막을 자극하면 식도염이 생길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임산부 입덧과 비슷한 구역질과 구토 등이며 마른기침과 목이물감이 평소 계속되고 위가 단단해지거나 경직되는 담적병에 걸릴 수 있다. 음식물 역류로 인해 입냄새(구취)가 심해지고 입안 충치가 생길 위험이 있다. 다갈(구갈) 증상이 나타나며 가슴통증으로 쇄골뼈나 가슴 통증이 심해진다. 역류성 후두염으로 번지면 쉰목소리가 나고 윗배 명치 통증과 함께 목아픔이 심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매스틱' 효능과 먹는법

역류성식도염은 국가건강검진 위내시경을 권장한다. 수면/비수면 내시경으로 진행하며 대장내시경과 한 번에 하는 경우가 많다. 바렛식도가 나타나면 식도암으로 번질 우려가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미란성, 궤양성역류성식도염 종류가 있으며 식도내시경 등 검사를 한다. 미지근한 물을 자주 먹고 이온음료나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양배추즙을 꾸준히 마시면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그리스 키오스섬 매스틱 나무, 유향나무에서 추출한 매스틱 원물을 매스틱검이나 매스틱분말 가루로 먹는 방법이 유행이다. 천연성분으로 부작용이 적고 위염 치료에 좋기로 소문난 매스틱은 소화기관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이미 정평이 났다. 구강암을 포함해 구강건조증과 입안 염증까지 예방하며 항암에도 좋은 음식이다. 헬리코박터균을 번식을 막는 매스틱은 자일리톨, 프로폴리스와 함꼐 천연 항생물질이다. 매스틱검은 원물 추출물을 씹어 액기스를 먹고 뱉는다. 매스틱검 가격이 비싸고 파는 곳이 적어 매스틱 가루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물이나 음료에 타서 매스틱차로 먹거나 매스틱을 우유나 요거트 등에 뿌려 먹는다. 매스틱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0g이다. 최근 매스틱오일 제품도 출시해 다양한 제형으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