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를 위한 식도락


▲ 사진 출처 : 픽사베이

고혈압을 가진 사람들은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 식단을 조절해야 한다. 그렇다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즐거움을 포기할 수는 없는 노릇. 이제부터 고혈압을 예방하면서 음식을 즐기는 방법을 소개한다.

1. 고혈압에 좋은 매운 음식 - 매운 음식은 심장 발작과 뇌졸중 발병 위험을 감소시킨다. 중국 제3군병원의 연구팀은 매운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짠 음식을 더 많이 먹으며, 매운 음식 애호가들이 소금에 더 예민하다는 것도 관찰했다. 연구를 주도한 찌밍 쭈 박사는 "요리에 매운 맛을 더 가미하면, 소금의 양을 줄이면서도 맛있는 요리를 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음식을 요리할 때 소금이나 조미료대신 신선한 마늘과 양파, 마늘과 양파 파우더, 후추, 레몬 주스, 식초 등의 다양한 재료들로 대체할 수 있다”고 밝혔다. 

2. 신장에 좋은 칼륨 - 칼륨은 고혈압을 조절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미네랄이다. 칼륨은 섭취한 소금의 부정적인 작용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신장은 신체의 체액량을 조절하여 혈압을 조절한다. 과도한 체액을 배출하기 위해 신장은 칼륨과 나트륨 사이의 균형을 이용하여 혈액을 걸러낸다. 모든 여분의 액체는 소변이 돼 방광으로 이동하게 된다. 너무 많은 소금을 섭취하면 체내 균형이 깨지게 되는데, 이러한 불균형은 신장이 과량의 체액을 배출하게 함으로써 신장 기능을 감소시키게 된다. 

▲ 사진 출처 : 맥스픽셀

과일이나 채소와 같은 칼륨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신장 기능이 향상돼 혈압이 정상 수준을 유지하게 된다. 그러나 과량의 칼륨도 균형을 깨트릴 수 있다. 의사의 지시가 없는 한 보충제 보다는 식품을 통해 칼륨을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칼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아보카도, 살구, 자몽, 버섯, 완두콩, 시금치 등이 있다.

3. 심장에 좋은 오렌지 - 오렌지에 함유된 영양소는 혈압을 낮추고 고혈압에 의한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데니스 L. 스프레처 박사는 오렌지 주스가 혈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혀냈다. 

오번대 영양학자 칼라 맥길 박사는 스프레처 박사의 연구에 대해 "오렌지를 통한 혈압 감소는 매우 인상적”이라며 “이 정도로 혈압을 감소시킬 수 있다면 모든 환자들에게 매우 좋을 것이다"고 전했다. 또한 맥길 박사는 혈압이 약간 떨어지면 심혈관 질환 발병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아래에 칼륨과 나트륨 섭취에 대한 간단한 팁 몇 가지이다.

1. 음식의 간을 소금 대신 허브와 향신료로 한다.

2. 식품의 라벨을 통해 나트륨 함량을 확인하고 나트륨 함량이 낮은 식품을 선택한다.

3. 소금 대체물이나 소금 대체물이 함유된 식료품을 사용하면 안 된다. 이런 제품에는 칼륨 함량이 높아 신장에 나쁜 영향을 준다.

4. 외식 할 때에는 웨이터에게 고기나 생선에 소금을 첨가하지 말 것을 요청하고 대신 육즙이나 소스를 달라고 하고, 소량의 향신료를 섭취한다.

5. 가능한 한 통조림, 냉동 및 가공 식품 섭취는 피한다. 이러한 제품에는 소금 함량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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