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비염에 좋은 음식] 계절 알레르기 비염약 졸음운전 유의! 비염스프레이 부작용은 없을까?
등록일 : 2019-09-25 11:25 | 최종 승인 : 2019-09-25 11:25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지난 봄에 이어 환절기 비염이 다시 유행이다. 가을꽃 축제가 한창인 요즘 꽃가루와 미세먼지 등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며 알레르기 비염환자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 미세먼지가 농도가 짙어지면 다시금 유행성 결막염과 꽃가루 알레르기 등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이 늘 것으로 보인다. 알레르기 비염 환자의 대부분은 알레르기비염약추천이나 후기를 찾아본다. 비염약 성분에 대한 내용을 잘 모르므로 코가 막혔을 때 불편감이 커지면 감기초기증상을 의심하거나 병원에서 축농증 등의 정확한 원인질환을 진단받아야 한다. 코비염은 혈관성 비염과 알레르기성 비염 등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염 원인과 비중격만곡증

계절성 비염 약을 끊을 수 없는 사람이 있다. 재채기와 콧물, 먹먹한 목소리 증상이 생기는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은 치명적인 질환이 아니나 만성비염이 되는 경우가 있다. 대기오염 및 식품 첨가물 사용 증가 등이 비염 원인이 된다. 비중격만곡증은 휜 코를 말한다. 코피가 자주나는이유나 비염으로 인해 숨쉬기가 어려운 호흡곤란이 자주 오는 경우, 혹은 입으로 숨을 쉬어 입냄새가 날 때 치료 방법으로 할 수 있다. 휜코는 미용목적으로 여자 남자 성형수술로 시행하기도 하지만 비중격만곡증 비염수술로도 진행한다. 비중격만곡증은 휜코 교정으로 비용이 병원마다 상이하며 코 외형이 변하므로 코수술전후 모습이 달라질 수 있다. 부작용으로 비중격천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비염 증상

코막혔을 때 콧물피가 나오기도 한다. 코피가 나는 경우도 있지만, 콧물이 나오면서 출혈이 함께 발생하기도 한다. 축농증과 비염은 비슷한 증상이 있어 구분이 어렵다. 감기나 알레르기성 비염이 오래 낫지 않으면 염증이 부비동에 파급을 미쳐 축농증으로 번질 수 있다. 아데노이드 비대증은 환절기 코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 잦은 코막힘 증상과 중이염 원인이 되는 아데노이드는 입안과 코 속 만나는 부위에 위치한 림프조직이다. 임마름과 입냄새까지 계속되면 침샘비대증이나 안면비대칭에 의한 것은 아닌지 병원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편도 아데노이드 수술은 유아와 어린이에게도 발생하므로 코목감기 증상이나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심각하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검사한다. 눈가려움이 생길 수 있으나 긁거나 만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알레르기비염 치료(비염약, 비염스프레이)

약국비염약이나 비염치료기를 쓰기보다는 가정의학과나 이비인후과에서 처방한 알레르기 비염약을 복용법에 맞게 먹고 사용한다. 비염전문병원에서 치료 받는 방법도 있지만 일반 내과에서도 가벼운 비염치료는 시행한다. 보존적으로 식염수 코스프레이나 스테로이드 스프레이를 사용하기도 한다. 비염 뿌리는 약은 비염 스프레이라고 불린다. 콧속을 뚫는 비염에 좋은 약으로 알려졌지만, 비염스프레이 역시 비강 점막이 부어 약제성 비염이 발생할 수 있다. 코블레이터는 고주파 비염수술을 말한다. 비염 수술 방법으로 콧살을 수축하고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시술이다. 엑티피드(엑티피드정:트리프롤리딘염산염수화물/슈도에페드린염산염)는 알레르기 비염 약으로 쓰는 항히스타민제로 오남용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의사 지시에 따라 사용한다. 대표적인 비염약 부작용은 어린이나 유아일 경우 나타날 가능성이 비교적 높다. 보통 졸음 증상이 생긴다. 운전자의 경우 졸음운전이 교통사고 이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어지럼증이나 배변장애 등 다양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평소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물을 자주 마셔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비염에 좋은 음식

흰콩이라 불리는 작두통 밥짓기는 사포닌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다. 향긋한 미나리는 숙취해소법으로 좋고 중금속과 노폐물 정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미나리즙 등으로 복용해도 좋다. 양파나 양파볶음 등 양파요리를 먹으면 체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 다이어트 식단으로 그만이며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자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이다. 마늘은 살균효과와 항생제 역할을 해 면역력을 높인다. 비염에 좋은 차는 라놀린과 리그닌 등 염증에 좋은 음식 성분이 있는 비염에 좋은 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