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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단백질보충제(프로틴) 효과 있을까? 단백질보충제 추천 및 부작용
등록일 : 2019-09-24 14:33 | 최종 승인 : 2019-09-24 14:34
김수연
▲프로틴 효과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단백질 보충제'에 대해서 한 번씩은 들어봤을 것이다. 단백질보충제는 '프로틴'이라고도 한다. 단백질 보충제는 다이어트를 더 효과적으로 만들어주는 보조제다. 단백질 보충제가 운동효과를 더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백질보충제를 먹을 땐 그 효과와 부작용을 제대로 알고 올바른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단백질보충제 효과

근력운동을 할 때 단백질 보충제를 먹어야 한다는 것은 근육이 대부분 단백질로 이뤄져 있기 때문이다. 근력운동을 하면 근육조직이 손상되게 되는데, 이 때 단백질 보충제를 먹으면 다시 근육으로 생성된다. 단백질보충제는 운동 30분 후 먹는 것이 좋으며 식사대용으로 먹어주는 것이 좋다. 단백질보충제를 고를 땐 탄수화물이 적은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또한 식약처 인증을 받은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단, 체형에 따라 살찌는 단백질쉐이크, 다이어트 단백질쉐이크 등은 다를 수 있으니 본인의 체형과 목적에 따라 다르게 선택해야 한다.

▲단백질보충제 추천 및 부작용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단백질보충제 부작용

평소 신장기능에 이상이 있다면 단백질 보충제를 특히 더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을 과다섭취하게 되면 몸속에 질소 노폐물이 쌓여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또한 단백질의 과다섭취는 칼슘 소비를 높여 골다공증, 통풍, 결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때문에 자신의 건강상태에 따라 조절하고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부바나나쉐이크 레시피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단백질쉐이크 만들기

단백질 보충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집에서 간단하게 단백질 쉐이크를 만들기가 가능하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는 아침식사 대용의 단백질 쉐이크로 먹기도 좋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에는 닭가슴살, 두부, 콩 등이 있다. 바나나와 두부는 비교적 열량이 낮고 포만감이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식사대용으로 활용하기 좋다. 먼저 두부 반 모와 바나나 한 개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믹서기에 바나나와 두부를 넣고 우유 한 컵 정도를 넣고 함께 갈아주면 간단하게 단백질쉐이크 완성이다. 입맛에 따라 약간의 꿀도 함께 넣어줘도 좋다. 이외에도 한 TV프로그램에서 소개된 김종국 닭가슴살 쉐이크 역시 단백질 쉐이크다. 김종국 닭가슴살 쉐이크 만들기는 청포도 10알, 닭가슴살 400g, 케일, 꼬마 양배추, 귤 3개, 바나나 1개, 아몬드 25개를 넣고 함께 갈아주면 운동 후 식사대용으로 먹기 좋은 단백질 쉐이크 완성이다.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