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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약 다이어트 정말 효과 있을까?…다이어트 젤리 레시피부터 곤약쌀로 밥 짓는 법까지
등록일 : 2019-09-24 14:10 | 최종 승인 : 2019-09-24 14:10
여지은
▲(사진출처=ⓒ픽사베이)

[FAM TIMES(팸타임스)=여지은 기자] 다이어트가 하나의 트렌드가 되면서 다양한 다이어트 음식이 주목받고 있다. 곤약 역시 그 중 하나다. 특히 곤약젤리는 시중에 다양한 상품이 출시될 정도로 새로운 다이어트 식단으로 떠올랐다. 하지만 곤약젤리 자체가 살을 빼주진 않는다. 따라서 곤약젤리는 다이어트를 하면서 먹을 수 있는 영양간식으로 생각하는 것이 더 좋다. 대신 곤약은 다양한 다이어트 요리의 레시피로 사용되고 있다.

곤약 효능

곤약은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자리잡았다. 또한 장을 건강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데 이는 곤약 속 글루코만난 성분 때문이다. 글루코만난 성분은 식이섬유의 일종이다. 더불어 곤약은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는데 이는 곤약의 97%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서다. 또 곤약에 들어있는 세라미드 성분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피부미용을 돕는다. 뿐만 아니라 곤약의 만난 성분은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곤약 칼로리는 100g당 약 5~12칼로리다. 곤약은 다양한 효능이 있으나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성질이 찬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곤약을 먹을 때 조심해야 한다.

다이어트용 곤약젤리 만들기

곤약이 다이어트 식단으로 주목받으면서 시중에 많은 곤약젤리 상품이 출시되기도 했다. 곤약젤리는 짜먹는 제품부터 스틱형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다. 대부분 과일맛을 띄고 있어 간식을 먹는듯한 느낌을 준다. 또한 거의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곤약젤리는 탄성이 강해 먹다 기도가 막힐 수 있다. 따라서 어린아이가 혼자 있을 때 곤약젤리를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곤약젤리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본인이 원하는 음료수와 설탕을 냄비에 넣고 거품기로 섞어가면서 약불에서 끓인다. 이후 재료가 끓기 전 곤약가루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 다음 곤약이 끓으면 불을 끄고 3~5분간 식힌다. 이후 곤약젤리를 틀에 붓고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굳히면 완성된다.

다이어트 곤약음식 추천

곤약은 곤약젤리 외에도 다양한 다이어트 요리로 활용할 수 있다. 우선 곤약쌀로 밥을 지어 먹으면 탄수화물을 적게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곤약쌀만 넣어서 지으면 맛이 없어 먹기 힘들다. 따라서 처음 곤약밥을 먹을 때는 곤약쌀과 일반쌀을 1:1로 섞어서 지어야 한다. 이후 여러가지 비율을 시도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곤약밥을 짓는 것이 좋다. 한편 실곤약을 이용해 곤약 비빔면을 먹는 사람들이 많다. 곤약 비빔면을 하려면 곤약면을 잘 씻어 살짝 데쳐서 물기가 빠지도록 체에 받쳐야 한다. 이후 고추장과 고춧가루, 식초, 매실청 등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 다음 미리 썰어둔 야채와 함께 섞어주면 된다. 그 외에도 곤약볶음과 곤약 떡볶이를 만들어서 먹을 수 있으며 곤약을 썰어서 어묵탕에 넣어 먹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