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육아
'동의' 개념 교육의 중요성…성장 후 건강한 이성관계에 필수적
등록일 : 2019-09-20 11:29 | 최종 승인 : 2019-09-20 11:29
김영석
대부분의 경우 아이들은 가족 중 어른으로부터 이성 관계에 대해 잘못 배운다. (출처=123RF)

[FAM TIMES(팸타임스)=김영석 기자] 성범죄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녀에게 조기에 올바른 성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모는 자녀가 성장한 후 성관계를 할 것이라는 생각을 불편하게 느끼기 때문에 '성에 대한 대화'를 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다. 

또 학교에서 정해진 커리큘럼에 따라 아이들에게 성교육과 동의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전달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러나 '성에 대한 대화'를 한다는 것은 아이가 동의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대방에게 동의를 구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사진=123RF)

"안 돼"는 말 그대로 거부의 의사표현

청년층은 미래의 반려자가 언어적으로 또는 물리적으로 "안 돼"라고 말할 경우 즉시 하고 있는 행동을 중단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를 미루어 볼 때, 아이들에게 모든 친밀한 행동에 대해 동의를 구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아이들은 상대방에게 양해를 구하고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이중 확인을 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는 말과 표정, 몸짓을 통해 알 수 있다. 부모들은 어린 자녀가 절충하는 법에 익숙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아이는 부모가 가지고 있는 권위를 존중하는 법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가능한 한 일찍 존중해야 하는 한계와 경계를 배워야 한다.

'유아어' 사용은 금지

부모가 자녀에게 이성 교제의 사적인 내용이나 성관계, 동의 등에 대한 주제를 놓고 이야기하는 것을 불편해하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다. 이 때문에 민감한 주제를 묘사할 때 다른 단어를 사용하곤 한다. 하지만 부모는 신체 부위를 지칭하기 위해 다른 단어를 대체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부모는 자녀에게 해부학적으로 올바른 단어를 사용할 때마다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부모와 보호자는 자녀에게 성기가 무엇인지, 그리고 신체 부위가 어떻게 기능하는지 가르쳐야 한다. 미국소아과학회에 따르면, 이 같은 성 교육은 3 ` 5세에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 그리고 성관계와 같은 주제에 익숙하게 만들어 동의의 개념을 이해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신체 기관의 용도를 가르칠 때, 특정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이러한 신체 기관을 만져서는 안 된다는 사실도 강조해야 한다. 특별한 경우는 병원에서 의사가 검진할 때이며 이 때에도 부모가 항상 동반되어야 한다.

강제적인 신체접촉, 부모가 직접 막아야

아이들은 가족 모임에서 다른 친척들의 강압적인 접촉을 참아야 할 때를 겪는다. 가족 모임이라는 자체가 사랑의 장이 될 수도 있지만, 부모들은 대체로 자녀가 이를 좋아하는지 알지 못한다. 하지만 아이들은 때로 신체적인 불편함을 참지 못하고 부모의 다리 사이로 피할 때도 있다.

이와 반대로, 부모는 자녀가 다른 사람들을 억지로 안거나 뽀뽀하려고 할 때 동의의 반대 목적을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한계를 가르치고 다른 사람의 경계를 존중할 수 있게 해서, 아이가 나이가 들어 건강한 이성 관계를 할 수 있도록 바탕을 마련해줘야 한다.

여성과 성 관계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버리는 것으로부터 성 고정관념을 해체할 수 있다(사진=123RF)

고정관념 타파

여성과 성관계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것이 성고정관념을 해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옷으로 그 사람을 대하는 방식을 교육받고 있다.

하지만 그 대신에 어떤 사람이 입은 옷으로 그 사람의 정체성을 규정하지 말 것을 가르쳐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놀이 친구에 대해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직관을 믿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이 방법으로 아이는 불편한 상황을 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