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강화도 순무 닮은 '레드비트' 혈관에 좋은 음식 '비트' 효능·부작용과 '알토란' 비트물김치 만드는 법
등록일 : 2019-09-19 10:04 | 최종 승인 : 2019-09-19 10:04
정혜영
▲(사진출처=MBN '알토란')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비트는 붉은색처럼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서양에서는 비트 키우는 법이 어렵지 않아 비트 농장에서 수확시기가 비슷한 콜라비와 함께 재배하기도 한다. 비트 키우키는 우리나라 경기도 이천과 강원도 평창, 제주 특산물이기도 하다. 비트는 느끼한 맛을 잡는 짭짤하면서도 새콤한 맛이 난다. 때문에 느끼한 파스타나 스테이크 등 서양음식을 먹을 때 비트피클이나 비트물김치로 곁들이면 입안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혈압에 좋은 음식, 비트 효능

레드비트 효능은 고지혈증에 좋다는 것이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트는 체내 독소제거 기능으로 베타인 성분을 함유해 혈관의 손상을 막는 기능을 한다. 비트는 성인병 종류인 고지혈증 원인인 음주, 당뇨, 비만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비트즙을 꾸준히 먹으면 혈압이 높은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뇌출혈)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비트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다. 비타민A는 노안이나 야맹증 등 시력저하를 더디게 하는 기능이 있으며 눈에 좋은 음식 성분이다. 비타민C는 만성피로 회복을 돕고 피부생기와 피부미백에 도움을 준다. 헤모글로빈 철분제 역할로 빈혈에 좋은 음식 비트는 적혈구 수치를 늘리고 식이섬유까지 풍부해 변비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비트 부작용

비트는 고혈압 환자가 먹을 때는 하루 1개를 넘지 않는다. 일일 비트 섭취 권장량은 약 반 개 정도다. 비트와 비트즙은 과다섭취하는 경우 저혈압 증상이나 저혈압 쇼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유의하자. 비트 칼로리는 100g에 37로 저열량음식이다. 때문에 비트 샐러드 만들기로 활용하면 다이어트 음식으로 도움이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알토란' 비트물김치 만드는법 소개

'알토란'에서는 가을김치로 비트를 재료로 사용하는 레드비트 물김치를 권했다. 비트는 보통 비트 생과를 잘라서 음식 부재료로 먹거나 끓여서 비트죽이나 비트수프(러시아 연두부 비트수프)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비트차로 마셔도 좋고 말린 건비트를 먹기도 한다. 비트는 생과일 비트 쥬스나 비트 추출 비트즙을 마시고 여기에 레몬즙을 첨가하면 더욱 새콤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비트 물김치 만들기는 얼갈이배추와 무를 꽃소금에 일정시간 절인 뒤 갖은 김치 재료를 넣고 쌀뜨물로 김치 국물을 내어 비트를 첨가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제철 과일인 배즙과 양파즙을 넣으면 기관지에 좋은 음식 효과가 있다. 양배추를 함께 재료로 사용하면 역류성식도염이나 위염을 앓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으로 소화불량 완화 효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