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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인 고구마 열량, 닭가슴살과 비슷... 9월 제철 '고구마' 다이어트 효능과 냉동고구마 찌는법
등록일 : 2019-09-18 13:46 | 최종 승인 : 2019-09-18 13:46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으로 손꼽히는 고구마 칼로리를 알고나면 생각보다 높아 놀랄지 모른다. 고구마는 100g당 111칼로리로 낮은 편이 아니다. 다이어트 음식 1위에 자리매김한 닭가슴살 칼로리와 비슷하다. 초당옥수수 다이어트 등으로 이슈된 옥수수 열량 역시 같은 무게에 110kcal다. 비슷한 줄기식물인 감자열량은 100g에 63kcal며 단호박 열량은 66kcal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구마를 체중감량용 음식으로 먹는 이유는 뭘까?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포만감 오래가는 고구마 효능

제철 맞은 고구마는 5kg, 10kg 대량 주문해서 먹으면 고구마 저장방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고구마 파종시기는 5월 중순이다 수확시기는 8월에서 10월까지로 지금이 가장 맛이 좋다. 최근에는 냉동고구마인 '아이스군고구마'나 '아이스고구마' 등으로 출시해 택배배송하는 업체도 생겼다. 겨울 군고구마와 가을 디저트 아이스고구마, 고구마 큐브 등 다양하게 맛볼 수 있다. 고구마 역사는 조선 영조시대부터며 원산지는 중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다. 아이스고구마 먹는법은 살짝 해동해 먹어도 좋고 살짝 찐고구마를 고구마라떼나 고구마 스무디 재료로 사용해도 된다. 삶은 고구마 효능은 칼륨 많은 음식으로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 붓기 제거에 탁월하며 혈압과 혈관에 좋은 음식이다. 요산수치가 높은 발가락 통풍 증상을 예방하며 고구마 베타카로틴은 단호박 등 노란빛 채소에 많아 변비에 좋은 음식이자 식이섬유가 많아 대장염, 대장암 등에 좋다. 특히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장 기능 활성에 도움을 준다. 고구마는 칼로리가 높지만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GI지수 낮은 음식이자 비타민B1을 함유, 에너지보충과 피로회복에 좋은 다이어트 음식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는 저녁에 먹으면 당 축적으로 인해 소화불량과 복부팽만, 가스차는이유가 될 수 있어 하루 권장섭취량을 먹고 과다섭취하지 않는다. 신장 이상 증상 당뇨병 환자인 경우 당분이 많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권장량을 정하도록한다. 고구마 부작용으로 단호박과 마찬가지로 과다섭취 시 손발이나 얼굴이 노랗게 될 수 있다.

에어프라이어로 고구마 찌는법

냉동고구마나 생고구마는 에어프라이어나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쉽게 삶는법과 찌는법이 가능하다. 군고구마 칼로리가 140kcal인데 반해 찐고구마 칼로리는 115kcal다. 고구마 찌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고구마 밥솥이나 찜기에 조리하는 방법도 있지만, 에어프라이어기로 삶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고구마 흙을 물로 세척한 뒤 물기를 말린다. 에어프라이어에 넣어 200도 15분간 구운 뒤 뒤집어서 다시 15분 굽는다. 백종원 고구마 맛탕 만들기 레시피는 껌질을 벗긴 고구마를 먹기좋게 잘라 물엿과 설탕에 볶아 검정깨를 뿌리는 초간편 레시피다. 고구마 맛탕 외에도 고구마 줄기볶음이나 고구마죽, 고구마 샐러드 등 다양한 고구마 요리가 있다. 건고구마인 고구마말랭이나 고구마튀김으로 술안주로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