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기름다이어트 열풍으로 '매스틱 오일' 제형도 출시 '매스틱검' 효능·부작용과 매스틱 먹는 방법
등록일 : 2019-09-18 11:28 | 최종 승인 : 2019-09-18 11:28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음식을 섭취한 뒤 윗배통증, 명치 통증으로 인한 속쓰림이 심하면 위장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위염이나 위궤양은 방치해서 만성위염이 되면 위암까지 진행할 수 있다. 알콜중독이 의심될 정도로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은 위쓰림으로 인해 약국 약인 제산제를 달고 산다. 위염에는 적당한 음주 습관과 위염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가장 좋다. 상복부 통증이 생기는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최근 매스틱이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고가(가격)의 매스틱검보다 매스틱분말 가루가 시중에 활발하게 판매됐으며 최근엔 크릴오일과 아보카도 오일 등 다이어트 효능을 인정받은 기름 제형이 인기를 끌면서 매스틱 오일도 출시됐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매스틱 효능

매스틱은 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건강기능 보조식품으로 유명하며 매스틱 파는 곳도 많고 종류도 다양하다. 매스틱은 그리스 키오스섬 매스틱 나무인 유향나무 수액을 채집한 것이다. 매스틱 수액을 건조시키면 매스틱 검이 된다. 매스틱은 1년에 단 한번 150g만 채취할 수 있는 귀한 식품으로 '신의 눈물'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매스틱은 위를 포함한 각종 염증에 좋은 음식이다. 때문에 지방간에 좋은 음식이며 역류성 식도염 증상도 예방할 수 있다. 구토나 마른기침, 가래, 목이물감 등과 가슴통증을 호소하는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등이나 어깨 통증까지 생길 수 있다. 매스틱은 위를 비롯한 식도 등 소화기관 염증을 잡아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대장관절염이나 통풍에 좋은 음식인 메스틱 가루는 구강암 등 구강건조증과 입안 염증을 치료하는 음식으로 항암 효과가 있다. 헬리코박터균 번식을 막아 위건강엔 매스틱을 꾸준히 복용한다. 자일리톨, 프로폴리스와 함께 천연 항생물질로 꼽히는 매스틱검 효능은 입안 염증 및 수포로 힘든 구내염과 헤르페스 바이러스, 편도결석과 수족구 증상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매스틱 부작용

매스틱은 효능이 많지만, 매스틱검이나 매스틱분말을 과다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천연식품이라 부작용이 적은 편이나 잘못된 복용법이나 오남용은 복부팽만, 두통, 복통 원인이 된다.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으며 반드시 안전 인증을 받은 위장약 매스틱을 복용하도록 한다.

매스틱 먹는법

매스틱 검은 매스틱 추출물 원물 조각으로 씹은 다음 액기스를 섭취하고 뱉는 방법이다. 매스틱 검은 가격이 비싸고 파는 곳이 많지 않아 매스틱 가루나 매스틱 분말, 매스틱 오일로 섭취할 수 있다. 매스틱 먹는법은 미지근한 물에 타서 매스틱 차로 마시거나 우유, 요구르트, 두유, 요거트에 뿌려 먹는다. 바나나, 포도 등 제철과일과 함께 먹으면 맛과 포만감이 배가된다. 매스틱 하루 섭취 권장량은 1000mg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