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양파즙 효능 모르고 먹었나? 놀라운 양파의 효능! 보관방법 껍질 여부에 따라 달라져...양파 매운맛 빼기
등록일 : 2019-09-16 16:58 | 최종 승인 : 2019-09-16 16:58
양윤정
▲양파를 활용하는 요리가 많다.(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양파. 우리에게 친숙한 양파, 몸에 좋을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정확히 어떤 효능들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까도까도 매력있는 양파에 대해 알아보자.

양파·양파즙 효능

양파는 놀라운 효능으로 양파즙으로도 사랑받는 채소다. 양파는 우리는 죽음으로까지 몰고 갈 수 있는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양파에 풍부한 퀘르세틴 성분은 혈관의 적인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유화아릴 성분은 좁아진 혈관 내부 확장에 효과적이다. 알리신도 혈액과 성인병 예방에 좋다. 알리신 또한 혈액을 맑게 해줌과 동시에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여기에 불면증 완화에도 힘을 보탠다. 알리신은 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 양파는 눈에도 좋은데, 글루타티온 성분이 백내장 등의 눈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이외 해독, 골다공증 예방, 지방 분해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양파 껍질을 벗겼다면 냉동보관한다.(사진=ⒸGettyImagesBank)

양파 보관방법

양파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됨으로 부족하지 않게 구매해 하나 씩 꺼내 먹곤 한다. 먼저 양파를 고를 때는 단단하고 껍질이 선명한 것을 고른다. 들었을 때 무겁고 여러개 담겨 있을 시 크기가 균일 한 망을 고르도록 하자. 양파를 보관할 때는 바람이 통하지 않는 그늘진 곳이 좋으며 껍질을 까지 않았다면 1~2개월은 보관이 가능하다. 껍질을 제거했다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둔다.

▲양파는 튀겨도 맛있다.(사진=ⒸGettyImagesBank)

양파 매운맛 빼기

알리신이 들어 있는 양파는 맵다. 양파가 너무 맵다면 매운맛을 빼는 조치를 취해주는 것도 괜찮다. 양파 아린맛 빼는 방법은 간단하다. 껍질을 벗기고 손실한 양파를 30분 정도 찬물에 담가두면 된다. 하지만 물에 담가두면 좋은 성분까지 사라질 위험이 있어 식초를 이용하기도 한다. 식초를 뿌리고 비벼주면 어느 정도 매운맛을 뺄 수 있다. 양파를 전자레인지에 데우기도 한다. 양파를 손실 하고 20여분 뒤 전자레인지로 약 1분간 데우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