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전원생활
비트즙 하나면 혈관 영양제 부럽지 않아. 혈관에 좋은 음식 비트의 효능과 먹는법 및 부작용은?
등록일 : 2019-09-16 11:24 | 최종 승인 : 2019-09-16 11:24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허서윤 기자] 붉은 뿌리채소로 잘 알려진 레드비트가 인기다. 레드비트는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기도 하지만 비트즙이 특히나 인기다. 비트는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혈관 속 노폐물과 중성 지방 등을 제거해 혈행을 개선하는 음식으로 알려졌다.

비트 효능

비트의 효능은 무척 다양하다. 비트는 혈행을 개선하는 역할이 탁월해 고혈압과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땅속의 붉은 피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혈관에 좋은 음식이다. 혈관 벽에 붙어있는 지방과 노폐물 등을 제거해 혈행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혈압을 조절하고 혈액을 맑게 정화해 심혈관계 질환 예방은 물론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비트 속에는 다량의 엽산이 함유됐다. 엽산은 임산부 필수 영양제로 잘 알려졌는데 이는 엽산이 태아의 발달에 무척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비트 속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됐다. 이는 세포의 노화를 늦추는 것은 물론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비트의 경우 위암과 결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졌다. 비트는 빈혈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에게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음식이다. 적혈구 생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비트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는 물론 중성 지방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또한 비트 칼로리는 45kcal 정도로 무척 낮아 다이어트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트 먹는법

비트 먹는법은 대부분 비트즙으로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침에 간단하게 비트즙을 섭취하는 이들이 늘고 있으며 비트의 진한 분홍 색상으로 비트 물김치를 담그는 주부들도 있다. 비트는 비트 샐러드 등으로 섭취할 수 있지만 소화기관이 약한 이들은 비트즙을 추천한다. 비트즙 복용기간은 최대 6개월을 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비트 고르는법으로는 단단하고 매끈하고 마르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보관법으로는 실온보관 및 냉장보관을 추천한다.

비트 부작용

비트 하루 섭취 권장량은 1개로 그 이상을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 비트는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이유로 저혈압 환자는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소화기관이 약한 이들은 설사와 복통을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