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스트레스 해소법 '폭식'인 사람에게 추천하는 '시서스가루' 효능·부작용 및 시서스 먹는 방법
등록일 : 2019-09-11 17:22 | 최종 승인 : 2019-09-11 17:22
정혜영
▲(사진출처=KBS '그녀들의 여유만만')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시서스는 인도가 원산지로 담쟁이넝쿨처럼 벽을 타고 시서스줄기와 잎을 뻗어나가는 녹색 식물이다. 인도 의학서적에서는 시서스가 예부터 귀한 대접을 받는 식용식물이었음을 기록했다. 시서스 키우는 법은 어렵지 않아 가정에서 식용·관상용으로 시서스 키우기를 하는 시서스 후기도 더러있다. 시서스 잎차를 직접 우려 먹거나 시서스 가루로 섭취하는 등 시서스 복용법은 다양하다. 스트레소 해소로 단음식·기름진 음식을 즐겨 먹는 사람에게 시서스 가루를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시서스 효능

시서스는 단기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 시서스가루가 살을 빼는 법, 그 원리는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에 있다. 시서스가 함유한 두 성분은 배고픔을 뇌로 전달하는 렙틴 호르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포만감이 드는데도 스트레스로 인해 자꾸만 손이 음식으로 가는 습관을 고칠 수 있게 하는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 최근 각광받았다. 시서스는 과식증과 폭식증에 도움을 준다. 유명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으로 알려져 더욱 인기가 급부상했다. 시서스가루 효능은 체중감량뿐 아니라 튀어나온 뱃살 원인인 내장지방 빼는 법으로도 잘 알려졌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허리둘레를 감소시킨다. 시써스는 다이어트 효과와 더불어 시서스 추출물이 췌장 라파아제 활성을 막아 몸무게 빼는 법으로 효과적이다.

시서스 부작용

식물 알레르기 환자인 경우 시서스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 식품 알레르기 환자가 그렇듯 두드러기나 붉은 반점, 발열 등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시서스 부작용으로 우유나 땅콩 알러지, 밀가루 섭취에 민감한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다. 임신중인 임산부 섭취는 산부인과 주치의와 상의 후 시서스 복용을 결정하며 수유부 역시 태아와 산모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려진 바 없어 주의해야 한다. 시서스는 혈당강화제를 복용하는 사람인 경우 신중하게 섭취방법을 결정한다.

▲(사진출처=KBS '그녀들의 여유만만')

시서스가루 분말 먹는 법

시서스는 따뜻한 물에 우려 시서스잎차나 시서스차로 마시는 방법도 있고 마른 시서스인 건 시서스를 가루로 빻아 판매하는 시서스 가루 파우더를 이용해 음료에 섞어 먹는 방법도 있다. 영국 식품 표준청과 캐나다 연방 보건부에서는 시서스를 체중 조절에 좋은 음식으로 꼽았다. 시서스 파는 곳에서 다양한 시서스 종류를 볼 수 있다. 캡슐형 시서스나 씨서스 분말을 먹을 때는 복용법과 하루 권장 섭취량을 지킨다. 일일 권장량은 500mg에서 1g으로 시서스가루를 먹는 경우 하루 300mg을 넘기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