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클레오파트라도 사랑한 석류, 남성·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탁월해 그 외 석류 효능으로는?
등록일 : 2019-09-11 14:49 | 최종 승인 : 2019-09-11 14:49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허서윤 기자] 석류 원산지는 이란, 터키 등 중동 지방으로 알려졌다. 석류의 종류 또한 흑석류, 황석류 등 다양하지만 흑석류가 효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중장년층이 된 남성과 여성 모두 호르몬 분비가 저하되면서 여성 갱년기 증상과 남성 갱년기 증상을 겪곤 한다. 이때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석류라고 알려졌다.

석류 효능

석류의 효능은 호르몬 관련 증상 완화를 돕는 것이 대표적이다. 석류에는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됐다. 이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효과를 보인다고 한다. 이뿐만 아닌 항암 효과를 보이기도 하는데 특히 유방암, 피부암. 식도암, 결장암, 전립선암, 췌장암 예방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한 실험 결과에 따르면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에 두 달 동안 석류즙을 섭취하게 한 결과 각종 갱년기 증상 완화에 효과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석류에는 아연도 풍부하게 함유됐는데 이는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석류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됐는데 이는 블루베리보다 3배 정도 높은 수치로 알려졌다. 칼슘의 경우 바나나보다 약 2배 가량 높으며 임산부 영양제로도 아려진 엽산의 경우 크렌베리보다 약 30배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인층에 자주 발생하는 골다공증 증상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골다공증 환자의 90% 이상은 여성인 만큼 여성에 필수 음식이라 불릴만 하다. 갱년기 증상으로 골다공증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이 많아 석류즙, 석류 추출물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석류는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 등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 먹는법

석류 먹는법은 석류즙과 석류 추출물 등으로 섭취하게 된다. 석류즙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저온 추출한 100%석류즙이 좋다. 이때 석류씨, 과육, 껍질 모두 들어간 석류즙이 효능을 보기 좋다.

석류 뷰작용

석류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 부작용은 다르게 발생할 수 있다. 석류 하루 섭취량 이상 과다복용하는 경우 구토와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