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육아
자녀를 성공한 어른으로 기를 수 있는 부모의 미덕
2019-09-11 13:28:32
김선일
자녀는 저마다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사진=셔터스톡)

[FAM TIMES(팸타임스)=김선일 기자] 모든 부모는 자녀가 언젠가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따라서 자녀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어린 자녀가 성장하는 동안 따라 할 수 있는 최고의 롤모델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그러나 이 같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녀가 성공한 성인으로 자랄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의 미래를 위해 자신이 했던 모든 것들이 긍정적인 결과로 되돌아오기를 현명하게 기다려야 한다. 

이는 미래란 것이 예측 불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자녀가 생산성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부모가 할 수 있는 특별한 일을 매일매일 성실하게 진행해야 한다.

그리고 성공을 한다는 것은 아이가 받은 메달이나 상장의 수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부모는 자녀에게 지나친 부담을 가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한다. 자녀에게 부담을 가하면 자녀가 완전히 다른 길로 엇나갈 수 있는 대표적인 실수다. 

아이들 모두는 각자 저마다의 특별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좋은 부모란 자녀의 특별한 능력을 받아들이고 연마해주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는 자녀가 필요로 할 때 달려갈 수 있도록 적절한 거리와 시간을 두는 법을 배워야 한다(사진=셔터스톡) 

안전망 설치를 피해야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보면, 그들이 목표를 달성하기 전에 얼마나 많은 고난을 겪었는지 알 수 있다. 즉, 모든 성공담에는 완전한 실패담이 들어있다.

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완벽한 사람은 없으며, 이것은 자신의 자녀에게도 적용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자녀가 실수를 저지르는 것을 부모가 나서서 막아주려고 하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자녀의 실패를 보고 있는 것은 힘든 일일 수 있지만, 부모는 자녀에게 다가갈 수 있는 적당한 거리와 시간을 두는 법을 배워야 한다. 자녀가 어려움을 피할 수 있도록 안전망을 설치하는 대신, 자녀가 자신의 행동으로 인한 결과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충고를 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다.

자녀의 노력을 항상 인정해야 

어린이는 인생의 유년기를 즐겨야 한다. 그리고 부모가 어린 자녀에게 지나친 부담을 가하면 자존감과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가 자신의 일을 해내기 위해 발휘하는 모든 노력을 지켜봐야 한다.

하버드대학의 안젤라 덕워스 박사는 “부모가 자녀의 노력을 인정하는 법을 배운다면 자녀가 자신이 맡은 일에서 비록 실패하더라도 위안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자신이 존경하는 사람으로부터 칭찬을 받는 것이 아이에게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어린이는 어른의 인정을 받고 자라게 되면 성공을 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존감과 자신감을 개발할 수 있다. 그리고 실패를 경험한 후에도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을 수 있다.

부모는 자녀가 책임감을 배울 수 있오록 롤모델이 되어야 한다(사진=셔터스톡)

좋은 성격은 부모로부터 시작

부모로부터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자란 아이는 성공을 경험할 기회가 높다. 부모로부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아이는 부정적인 정서에 사로잡히게 된다.

자녀를 성공한 어른으로 기르기 위해 필요한 덕목에는 신뢰와 존중, 독립심, 협력, 친절 등이 있다. 자녀에게 이 같은 특성을 가르치면 생산적이며 자신의 삶에 만족하는 사람으로 키울 수 있다.

그리고 부모는 자녀가 책임감을 기를 수 있도록 롤모델이 돼야 한다.

사회과학자들에 따르면, 유년기에는 보통 관찰과 흉내를 통해서 성격이 성형된다. 따라서 부모가 자녀에게 가장 중요한 롤모델이라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