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마을
혓바닥 갈라짐 등 혀로 보는 건강상태 '2019년 추석 명절증후군', 혓바늘 원인과 없애는 법도
등록일 : 2019-09-11 13:23 | 최종 승인 : 2019-09-11 13:23
박희연
▲혓바닥 갈라짐, 혀 건강상태, 혀로 보는 건강, 혓바늘 원인, 혓바늘 없애는 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박희연 기자] 2019년 추석 명절증후군으로 힘들어할 주부를 위한 혀 건강상태를 소개한다. 단만, 짠맛, 신맛, 쓴맛 등 음식의 맛을 느끼게 하는 혀는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알려준다. 혀로 보는 건강은 혀 갈라짐과 혓바닥 색깔, 혀 통증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에 혀로 보는 건강상태 2019년 추석 명절증후군과 혓바늘 원인, 혓바늘 없애는 법을 알아봤다.

▲혀 건강상태, 혀 부음, 혀 갈라짐(사진출처=ⓒGettyimagesbank)

혀 건강상태, 혀 부음·갈라짐

혓바닥 통증 원인은 혀 부음 때문일 수 있다. 부은 혀는 필요하지 않은 수분이 몸에 가득하고, 위장 건강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혀가 울퉁불퉁하다면 2019년 추석 명절증후군으로 수면 시간이 부족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어 혀 세로줄 갈라짐 증상은 세균이나 곰팡이에 감염돼 생길 수도 있으며, 혀끝 갈라짐이나 혀 가운데 갈라짐은 구강건조증이나 구내염 증상, 비타민 부족 증상일 수도 있다.

▲혀 색깔, 혓바닥 색깔, 혀가 보라색(사진출처=ⓒGettyimagesbank)

혀 건강상태, 혀 색깔

혓바닥 색깔로 혀 건강상태를 알 수도 있다. 혀가 붉은색이면 심장질환이나 고혈압 초기증상일 수 있다. 또 혀가 하얀색이면 빈혈 증상, 혀가 갈색이면 위장 장애 때문일 수 있다. 이어 혀가 푸른색이면 호흡기나 순환기 관련 질환, 혀가 검은색이면 항생제 등 약물 장기복용 등을 의심해볼 수 있다.

▲혓바늘 원인, 혓바늘 없애는 법, 입병 낫는 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혀 건강상태, 혓바늘 원인·치료

과도한 스트레스와 과로로 생긴 혓바닥 돌기는 혓바늘이라고 한다. 혓바늘 원인은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거나 철분 부족 증상, 엽산 부족 증상, 비타민 B 부족 증상일 수 있다. 또 단순 알레르기거나 박테리아·바이러스에 감염돼 생기기도 한다. 아울러 구강건조증 증상이나 호르몬 변화로 혓바늘이 발생할 수도 있다.

혓바늘 없애는 법은 스테로이드 연고와 같은 혓바늘약으로 치료한다. 또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적절한 운동과 휴식, 면역력 높이는 음식과 면역력 높이는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