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대상포진 초기증상 뭐길래 "이걸 어떻게 알아!"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은 얼마?
등록일 : 2019-09-12 15:00 | 최종 승인 : 2019-09-12 15:00
양윤정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눈치 채기 어렵다.(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즐거운 추석 연휴지만 환절기에 접어들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고 집안 어르신들의 잔소리와 명절 음식 준비로 스트레스도 차곡차곡 쌓이기도 한다. 이럴 때, 만약 손 한쪽에, 얼굴에, 혹은 다른 신체 부위에 울긋불긋 수포가 올라온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보자. 당신이 몸이 고달픈 순간을 노래 몸속에 숨어있었던 바이러스 하나가 고개를 든 것이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은 밖에서 다른 바이러스가 몸속으로 침투, 질병을 일으키는 질환이 아니다. 대상포진의 원인은 나 자신에게 있다. 정확히 말하면 과거 나를 스쳐지나갔다고 생각한 '수두 바이러스'다. 수두를 일으키는 수두 바이러스는 수두 증상이 전부 완화돼도 몸속에 숨어 지낸다. 수두 바이러스는 신체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척추를 통해 신경을 타고 피부까지 올라온다. 간혹, 수두에 걸리지 않아 대상포진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수두는 무증상으로 넘어갈 수 있는 질병인 만큼, 수두에 걸린 적 없다고 생각돼도 실은 몸에 수두 바이러스가 있을 수 있다. 수두는 전염성이 있다. 대상포진은 전염되지 않는 질병이라고 하나 수두 바이러스가 없는 사람들은 대상포진 환자의 수포 짓물 등을 통해 전염이 될 수 있으니 상처 부위는 건드리지 않기로 하자. 

▲대상포진 수포는 몸 한 쪽에서만 나타난다.(사진=ⒸGettyImagesBank)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수포다. 실제 많은 사람들이 피부에 드러난 수포를 보고 대상포진, 혹은 사람 피부 질환을 의심해 병원을 찾는다. 그럼 혹시 수포가 나타나기 전 초기증상으로 대상포진을 미리 알 수 있을까? 대상포진은 수포가 올라오기 전 초기증상이 있긴 하지만 이 초기증상으로 대상포진 여부를 판단하기에는 매우 힘들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들이기 때문이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두통과 근육통이다. 그날 하루 조금만 무리해도 느껴질 수 있는 이런 증상들을 수포가 생기는 대상포진과 연결 짓는 사람은 들물 것이다.   

▲대상포진은 예방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하다.(사진=ⒸGettyImagesBank)

대상포진 예방접종 
수두에도 예방접종이 있듯이 대상포진에도 예방접종이 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나이는 50대 이상이다. 수두에 걸린 경험이 있어도, 없어도 모두 맞는 편이 좋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은 병원마다 다르나 보통 10만 원 정도라고 한다.  

대상포진 치료와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대상포진 수포는 3~5일 이내에 치료를 받으면 일주일 내로 완화된다. 복용하는 약물은 항바이러스제며 통증이 심한 사람에게는 약을 추가할 수 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병된다. 평소에 면역력 높이는 음식인 양파, 버섯, 당근이나 프리바이오틱스, 모유유산균 등의 유산균 제품을 섭취하면 대상포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