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장점을 강화하는 방법


▲ 사진 출처 : 픽사베이

“당신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는 간단해 보이지만 선뜻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다. 그러나 자신을 사랑하는 길은 스스로의 장점을 깨닫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생각해보라. 모든 삶의 방식에는 강점과 약점이 있다. 진정으로 삶을 개선하고 싶다면 장점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 경험, 가족 관계, 성격유형, 유전 등 다양한 요소가 모여 현재 당신의 모습을 구성하고 있다. 지금 눈 앞에 서 있는 ‘나’는 단 하루가 아닌 수십 년에 걸쳐 누적되어 형성된 유일하고 독특한  결과물이다. 매일 행하는 작은 일들, 주어진 환경 속에서 선택하는 사소한 것들이 모두 합해져 지금의 모습을 만든다. 그럼 이제부터 스스로의 장점을 찾는, 그 첫걸음을 내딛어보자.   장점을 개발해야 하는 이유

다양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장점을 잘 활용하는 사람들이 더 행복하다. 그들은 상대적으로 우울감을 적게 느끼며 활기찬 삶을 살아간다. 장점을 사용하는 사람은 정신적 외상과 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사고방식과 태도를 갖고 있다.

활발한 삶을 영위하고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즐거운 활동을 하기 때문에 더 건강하다.

▲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장점을 사용하는 사람은 문제 해결능력이 우수하고 인생에 대해 더 큰 만족감을 느끼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적고 직장 생활도 더 잘 수행하는 경향이 있다.   

자기계발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

1. 자신을 비판하는 사고 습관을 멈춘다. 

자존감을 향상시키려면 비판적인 혼잣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머릿속을 맴도는 부정적인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 채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스스로에 대해 최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하길 바란다. ‘할 수 없다’는 말 대신에 ‘할 수 있다’고 말해야 한다. ‘불가능하다’가 아닌 ‘가능하다’라는 말을 자주 해야 한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는 일에 생각을 집중해야 한다.

2. 앞으로 다가올 일에 관해 긍정적인 생각을 한다.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경로에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각화를 통해 꿈을 반복해서 확인하라. 시각화 기술은 다양한 연령대에서 그 효과가 검증되고 입증됐다. 우수한 운동 선수들도 시각화를 통해 퍼포먼스를 극대화한다. 이는 잠재의식을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뇌를 재프로그래밍해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일이 진행될 것이라고 믿게 한다.

3. 짧은 휴식을 자주 취한다. 

휴식은 실제로 즐거운 습관이기도 하다. 자신의 업적과 노력을 칭찬하면서 쉬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업적이 반드시 대단할   필요는 없다. 작은 일이라도 얼마든지 축하할 수 있다. 잠깐 멈춰서 지금까지 완성한 일을 보며 감사를 한다. 감사할 일들이 더욱 늘어날 것이다.

4. 완벽을 향한 집착을 버린다. 완벽을 위해 애쓰지 않는다. 

모든 상황에 항상 개선의 여지를 남겨둬야 한다. 그 덕분에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계속 노력할 수 있다. 여유를 갖는 것은 실패와 실수를 보다 긍정적인 방식으로 다루는데 도움이 된다. 하루를 마치면서 실패보다는 성취한 기억을 떠올리는 습관을 갖게 될 것이다. 물론 실패는 쓰다. 때때로 실패는 오랫동안 우리를 아프게 한다. 하지만 목표를 향해 가는 도중에 비틀거리거나 넘어지더라도 스스로를 일으켜 세우고 격려하는 일이 필요하다. 당신은 여전히 배우고 있는 중이기 때문이다. 혹은 그 실패가 성공으로 가는 길목에서 만난 ‘행운’이었음을 깨닫게 될 수도 있다.

5. 타인과 비교하지 않는다. 

부정적인 방식으로 내 인생을 다른 사람의 것과 비교한다면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 오히려 슬프고 비참한 기분 상태에서 벗어나기가 어려울 것이다. 나보다 나은 사람은 항상 있기 마련이다. 남과 비교하기보다 당신이 먼 여정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지나왔는지 돌아보고 칭찬하는 것이 필요하다.   초점의 힘 영화 ‘스타워즈’ 시리즈에 등장하는 ‘콰이곤 진’은 "당신의 초점이 현실을 결정한다"고 말했다. ‘제다이 마스터’답게 다소 철학적인 대사지만, 이는 분명한 사실이다. 사람들은 ‘번영’을 원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에 그와 관계없는 다른 생각을 한다. 그러나 인생에서 무언가를 이루고 싶다면 ‘초점의 힘’을 기억해야 한다.

▲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아침에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며 ‘삶이 얼마나 비참한지 생각하는 장면’을 떠올려보라. 그 장면은 온종일 당신을 따라다니며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눈을 뜨자마자 ‘오늘이 최고의 날’이라고 생각한다면 마법 같은 기분 좋은 일이 눈앞에 펼쳐질 것이다. 만약 인생의 목표에 집중하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그 목표를 현실로 바꾸려는 결심을 하게 된다. 장점을 바라볼수록 살아있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또한 더 이상 타인의 터무니없는 기대를 충족시키고자 자신의 삶을 허비하지 않게 된다.

베스트셀러 ‘목적이 이끄는 삶’의 저자 릭 워렌은 ‘배움과 성장을 멈추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태도는 근육과 같아서 사용할수록 개발된다. 쓰지 않으면 잃게 된다. 그러니 계속 성장하라. 그리고 최선을 다해 주어진 삶을 살아라”고 조언한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식회사 펫 / 등록번호 : 633-87-00306 / 등록일자 : 2012-06-08 / 제호 : FAM TIMES(팸타임스)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주두철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139-3 11층 / 발행일자 : 2005-07-02 / 전화번호 070-7725-5794 / 청소년보호책임자: 주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