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육아
비판적 사고 및 창의성 배양, 아동 코딩 교육의 혜택
등록일 : 2019-09-05 10:53 | 최종 승인 : 2019-09-05 10:53
이재한
코딩은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 알고리즘, 순차적 및 계산적 사고 능력 등을 배양시킨다(사진=123RF)

[FAM TIMES(팸타임스)=이재한 기자]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 알고리즘, 순차적 및 계산적 사고 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는 '아동 코딩 교육'의 열기가 뜨겁다. 

코딩이란 컴퓨터상에서 특정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명령어로 지시를 내리는 방식을 말한다. 이에 컴퓨터 프로그래밍 혹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이라고 일컬어지기도 하는데, 딱딱하게 들리는 것과는 달리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는 여러 과정이 많아 인기가 높다.

비판적 사고 향상

BSD 코드 및 디자인 아카데미의 교육 파트너십 담당 이사 숀 여는 코딩이 아동의 문제 해결 능력과 효과적인 방법 개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2013년 홍콩에 코딩 수업이 도입된 이래로 이제는 학부모들이 기술이 교육뿐 아니라 사회의 중요한 분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시작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에 자녀들이 지속적으로 급변하고 발전하는 기술의 세계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이 중요한 적성 및 능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하게 됐다는 것.

코딩은 어떤 주제나 의제와도 다 연관될 수 있어 잘 배워놓는다면 향후 경쟁적 우위를 가질 수 있다. 이는 아동 코딩 교육이 보통 놀이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다른 관점을 통해 사물을 분류하고 간단한 문제에 대해 사고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코딩을 통한 혜택을 보기 시작한 아동들이 점차 많아지는 추세다(사진=123RF)

창의력 함양

코딩은 가장 처음에는 다소 생소한 요소들로 어렵게 보일 수 있지만, 다른 효과적인 방법으로도 더 쉽게 가르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한다. 

보통 아이들이 배우는 코딩은 문장을 만드는 텍스트 기반이 아닌 마우스를 통한 드래그앤드롭 방식이다. 블록을 연결해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종의 게임 방식으로 즐길 수 있어 좋다.

그리고 이같은 방식은 스스로 질문하고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 창조적이고 독창적인 사고를 기르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하나의 가정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얻어 귀중한 교훈을 배울 수 있으며 실수를 통해 더 큰 결과를 생산해낼 수 있다. 

특히 코드를 만드는 과정에서 오류와 버그를 경험하기 때문에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쉽게 제거된다. 이런 방식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새 스스로 해결 가능한 솔루션을 고안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

수학자이자 컴퓨터 과학자이면서 하비머드대학의 총장인 마리아 클로우는 코딩이 현재의 창조성 언어라고 극찬하면서, 아이들은 코딩 교육을 통해 컴퓨터 과학의 소비자가 아닌 창조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날에는 이러한 기술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온라인 도구와 자원도 많다고 강조했다.

아이들이 배우는 코딩은 마우스를 통한 드래그앤드롭 방식으로 이루어진다(사진=123RF)

연산적 사고력 배양

코딩은 수학적인 능력 또한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컴퓨터적 사고와 언어적 사고 능력을 동시에 배양시켜준다. 코딩의 알고리즘적 사고가 컴퓨터가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방식으로 문제를 풀고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또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최선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여러 공식을 적용하며 전략을 짜고 확인하는 방식도 배울 수 있다. 이같은 컴퓨터적 사고는 데이터 패턴을 이해하고 데이터가 어떻게 체계적으로 움직이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