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스마트한 체중관리의 시대! 인바디 체중계 추천 및 구매팁은? 다양한 신체정보 얻을 수 있어
등록일 : 2019-09-05 09:54 | 최종 승인 : 2019-09-05 09:54
김수연
▲다양한 신체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인바디 체중계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 적절한 체중관리는 건강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다. 체중이 늘어나면 그에 따른 합병증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관절염, 고혈압, 당뇨병 등 비만은 많은 질병을 불러온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체중만을 줄이는 것은 좋지 않다. '몸무게'에 집착하는 다이어트는 오히려 영양실조 등의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 겉으로 보이는 것에 치중하는 다이어트보다 건강한 다이어트가 중요시 여겨지면서 체중계 역시 바뀌기 시작했다. '인바디 체중계'가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주로 인바디 측정이라 함은 전문적인 기계가 있어야 했기 때문에 개인이 측정하기엔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기기의 발달로 집에서도 손쉽게 가능한 '인바디 체중계'가 화제다.

인바디란?

인바디의 뜻은 체성분 측정을 뜻한다. 체중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데이터를 측정해 어떤 식으로 운동해야 하는지 등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도록 한다. 인바디 측정 시간은 수면 후 공복인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운동이나 식사 후 바로 올라가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인바디 보는 법은 먼저, 키와 체중이 나오며 체수분, 근육량, 체지방량 등이 표준, 표준이하, 표준이상 등의 기준으로 나눠 나온다. 부위별 근육 분석 또한 가능하며 비만분석 역시 가능하다. 정기적으로 관리하며 측정하면 몸의 변화를 잘 알 수 있어 효과적이다.

인바디의 체중계 정확도는?

인바디 체중계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오차범위다. 즉, 얼마나 정확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전문적인 체성분 측정 기기보다는 오차범위가 클 수 있지만, 오차범위가 과도하게 큰 제품을 선택하면 구매의 의미가 없어진다. 때문에 측정할 때마다 수치가 너무 달라지지는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고, 인바디 체중계 후기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체성분을 측정하기 위해선 센서가 몸에 접촉해야 하는데, 센서가 너무 작거나 체중계 자체의 크기가 너무 작은 경우 제대로 된 측정이 불가능할 수 있다. 이외에도 센서나 표면의 유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골라야 한다.

나에게 맞는 정보를 제공하는가?

체성분 측정 체중계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제품마다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체지방, 체질량, 근육량, 체수분, BMI지수, 기초대사량, 신체나이, 내장지방지수 등이 있다. 하지만 제공하는 정보가 많다고 해서 좋은 체중계는 아니다. 본인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지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이 현명하다. 체중계에 따라 운동 추천 등의 솔루션을 주는 체충계도 있으므로 비교 후 구매해야 한다.

어플과 연동이 잘 되는가?

인바디 체중계는 어플과 연동돼 있는 경우가 많다. 기본적인 체중은 체중계 자체의 알림판에서 볼 수 있지만 세세한 정보는 어플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때문에 어플과 연동이 잘 되는지 알아야 한다. 또한 어플이 보기 깔끔한지,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지도 따지는 것이 좋다. 앞서 말한 추가적인 정보 역시 어플을 통해 더 많이 얻을 수 있으므로 어플을 통해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할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