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마을
패션계에 부는 친환경 열풍! 계절·취향에 따른 '에코백'
2019-09-06 09:24:59
김수연
▲친환경적인 소재를 사용하는 에코백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 최근 환경에 대한 문제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닐봉투 쓰지 않기, 플라스틱 제품 사용하지 않기 등의 캠페인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정부에서도 1회용 비닐봉투, 플라스틱 컵 사용 규제를 시행해 사용량이 감소하고 있다. 이에 에코백, 텀블러 등을 찾는 사람 역시 늘고 있다. 특히 에코백은 패션 트렌드로 자리잡아 매니아층을 형성하는 추세다.

에코백 뜻

에코백은 친환경적인 가방으로 천연 면이나 컨버스 천 등을 사용해 제작한 가방을 뜻한다. 동물가죽이나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자 하는 취지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에코백은 면 소재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땅속에서도 분해 가능하고 화학처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 할 수 있다. 에코백의 시작은 영국의 한 디자이너가 환경단체들과 함께 출시하며 시작됐다. 하지만 에코백의 유행에 따라 무분별한 에코백 구매 역시 환경문제가 될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다.

에코백 세탁

에코백은 천 소재이기 때문에 오염되기 쉽다. 하지만 세탁기에 돌려버리면 에코백의 모양이 망가지거나 구김, 프린팅 벗겨짐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에코백 빨래는 손빨래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에코백에 눈에 띄는 얼룩이 있다면 손세탁 전 화장솜에 알코올을 묻혀 살살 두드려 얼룩을 제거해 준다, 후에 울샴푸 등을 미지근한 물에 풀고 에코백을 담가 때를 불려준다. 세지 않은 강도로 조물조물하며 세탁하고 오염이 있는 부분은 칫솔 등을 활용해 살살 문질러준다. 깨끗한 물로 여러번 헹궈주면 에코백 세탁 완료다. 에코백은 건조 시 거꾸로 매달아 그늘에서 잘 말려주는 것이 좋다.

에코백 추천

에코백을 고를 때도 취향에 따라 선택폭이 넓다. 에코백은 천 자체의 패턴으로 포인트를 주거나 레터링, 그림 등으로 포인트를 줄 수 있다. 또한 플리츠 에코백, 버킷 에코백, 복조리 에코백 등 가방의 형태에서 차이점을 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에코백 하면 여름을 많이 생각하는데, 겨울 에코백 역시 다양하다. 겨울 에코백은 따뜻한 소재를 사용한 코듀로이, 스웨이드 에코백을 추천한다. 이에 차분한 컬러감을 더한다면 추운 겨울날에도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는 에코백을 고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