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단호박 속 베타카로틴 성분 신체 이곳저곳 이로운 효능 보여... 혈당 수치 조절에도 이로운 단호박 찌는법은?
허서윤 기자
수정일 2019-08-30 09:41
등록일 2019-08-30 09:41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은 늙은 호박보다 단맛이 강해 간식과 다이어트 식단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1920년대부터 우리나라에 들어온 단호박은 섬유질 많은 음식으로 대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최근 서구화된 식단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 저섬유질 식단으로 대장암은 물론 위암, 췌장암 등의 질환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질병을 막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단과 함께 섬유질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단호박 효능

단호박 칼로리는 100g 당 약 70kcal 정도로 높지 않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은 물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알려졌다. 단호박은 위염과 위궤양, 대장에 좋은 음식으로 대장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또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 활성산소 제거 및 노화 방지 등의 세포 재생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졌다. 단호박의 경우 조선시대 정약용의 장수 비법으로도 알려지면서 오래전부터 단호박 효능은 꾸준하게 알려졌다. 단호박은 항암 작용, 항산화 작용을 도우며 탄수화물 함량이 쌀밥에 1/5로 무척 낮아 다이어트 음식이라 할 수 있다. 단호박 속에는 펙틴 성분이 다량 함유됐는데 이는 포만감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 점막 보호에 큰 역할을 하는 단호박은 위에 좋은 음식, 위염에 좋은 음식은 물론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혈당 수치 조절을 해 당뇨 식단에 적합하며, 성인병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 찌는법

단호박 맛있게 찌는 법은 무척 간단하다. 단호박을 전자렌지에 3~5분 정도 돌려준 후 자르면 다치지 않고 쉽게 자를 수 있다. 단호박 씨를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찜통에 찌면 되는데, 단호박 껍질이 찜기 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넣고 쪄준다. 단호박 찌는 시간은 김이 올라오고부터 15분 정도 찌면 맛있게 찔 수 있다. 단호박 크기에 따라 찌는 시간은 달라질 수 있다. 단호박 요리는 찐 단호박 외 단호박 에그슬럿, 단호박 오리찜 등이 인기다.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부작용으로는 색소 침착을 들을 수 있다. 단호박을 노랗게 보이게 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과다 섭취하는 경우 주름과 손톱 등에 착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단호박을 과다 섭취하는 경우 복부팽만 등의 불편감을 느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허서윤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