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치매예방] 무서운 병 '치매' 음식으로 예방가능해?... '뇌에 좋은 음식' 꾸준히먹으면 치매 예방가능해 치매 원인과 증상은?
김지온 기자
수정일 2019-08-30 07:13
등록일 2019-08-30 07:13
▲(출처=ⓒGettyImagesBank)

요즘 사람들은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데 특히 혈관질환을 제대로 예방하지 못하면 더 최악의 몸상태가 될 위험이 크다. 거기에 혈관에 문제가 생긴 질병은 무시무시한 심근경색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갑작스런 죽음을 맞이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신경쓴 식습관을 길러야한다. 여기에 뇌의 혈관 진로를 방해하는 고지혈증이나 뇌경색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약은 물론 피칸 등의 견과류 등 뇌의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식품 등이나우리 몸의 혈관을 지켜줄 식품을 섭취해 예방에 힘써야한다. 그러면 그렇다면 뇌에는 어떤 음식이 도움을 줄까?

기억을 잃어버리는 치매, 대체 무슨 병이길래?

무서운 병인 치매는 다양한 이유 때문에 뇌손상으로 인한 기억력 저하가 된 뇌가 인지작용을 할 때 문제가 발견돼 과거 본인이 살았던 것 처럼 평상시 행동을 지속하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즉 치매는 그동안 정상적으로 활동하던 뇌 활동이 외상, 질병 등 여러가지 후천적 요인 때문에 손상, 또는 파괴로 인해 언어, 학습, 지능 등의 인지기능이나 다른 정신기능 등이 낮아지는 복합적인 증상을 말한다.

치매에 걸리게 되면 어떻게 되나?

치매에 걸렸다면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기억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 가장 크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망증과 기억장애는 다른점이 있는데 치매 환자는 건망증이 아닌 아예 기억을 못하는 기억장애를 보일 수 있다. 아니면 성격이 변할 수 있는데 폭력성, 우울증, 감정기복 등이 심해질 수 있다. 특히 치매 초기 단계에는 각종 단어나 사람 또는 사물의 이름 등이 생각을 잘 할 수 없어서 말을 할 때 약간 끊긴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는 길을 잘 찾지 못하거나 했던말을 또하는 증세를 보인다.

치매 예방하는 '뇌에 좋은 음식'은?

치매를 고치는 방법은 현대의 의학길술로는 함계가 있지만 식습관을 들일 때 뇌에 좋은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 애초에 고혈압이나 당뇨 등 성인병에 시달리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된다. 뇌에 좋은 음식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우선 뇌를 닮은 모양인 호두, 그리고 올리브,복분자, 블루베리 달걀, 닭고기, 수박, 김, 우유, 퀴노아, 토마토, 렌틸콩 등이 있다. 그리고 귀리도 좋은데 귀리 속 루틴이 비타민C가 체내 잘 흡수 하도록 도와주고 또한 메밀도 루틴이 들어 있어 뇌혈관의 노화를 제지한다. 또한 오징어나 새우, 낙지 등에는 타우린이 가득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또한 대표적인 뇌에 좋은 음식으로 강황과 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들이 있다.

김지온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