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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지방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과 방탄커피 비교… 방탄커피 너무 많이 마시면 동맥경화·심근경색 원인 될 수 있어
김호영 기자
수정일 2019-08-28 17:11
등록일 2019-08-28 17:11
▲(출처=ⒸGettyImagesBank)

체중 감량이 점점 유행함에 따라 다양한 다이어트 식단이 SNS에서 유행하고 있다. 방탄커피 역시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다. 방탄커피란 블랙커피에 △코코넛오일 △무염버터를 섞어서 마시는 커피며 버터커피라고도 부른다. 최근 저탄고지 방법이 주목받으면서 같이 화제가 됐지만 과다섭취할 경우 오히려 건강을 해쳐 논란이 되고 있다. 방탄커피 만드는 법과 유사한 다이어트 방법인 간헐적단식 방법을 정리했다.

방탄커피 효능 및 레시피

방탄커피는 누구나 만들 수 있다. 블랙커피 한 컵에 무염버터 1큰술과 코코넛오일 1티스푼을 넣고 저어주면 완성된다. 커피는 뜨거운 커피가 좋으며 잘 섞이지 않기 때문에 믹서로 갈아주는 것이 좋다. 방탄커피를 편하게 만들고 싶다면 무염버터는 작게 잘라놓은 다음 코코넛오일도 응고시켜서 냉동보관한 이후 1회분을 만들때마다 꺼내서 쓰면 된다. 방탄커피는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과 더불어 코코넛오일·버터에 함유된 칼로리로 머리를 돌아가게 하는 효과가 있다. 아침에 방탄커피를 마실 경우 지방을 분해할 수 있어서 지방을 태울 수 있다. 또한 마시면 오랫동안 배불러서 아침식사 대신 먹기 좋고 별다른 간식이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먹는 탄수화물이 감소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돕는다.

방탄커피 다이어트는 짧게

방탄커피 다이어트가 화제가 되면서 방탄커피 부작용도 주목받고 있다. 방탄커피의 핵심 재료인 버터와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이 함유돼있다. 이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포화지방을 먹어서 인슐린의 분비를 막고 다이어트를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지방 과다섭취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생기게 된다.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질 경우 심근경색부터 시작해서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또 빈 속에 섭취하는 방탄커피의 고지방 열량은 식욕을 감소시키지만 아침에 필요한 영양분 섭취가 결핍이 될 수 있다. 또 장기적으로 방탄커피를 마시면 사람의 신진대사에 장애가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방탄커피로 하는 다이어트를 오래 하면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

간헐적단식 부작용 주의

방탄커피 마시기는 아침에 방탄커피를 마신 다음 저녁을 먹지 않는다는 것에서 간헐적 단식을 떠오르게 한다 . 간헐적 단식은 두 가지 방식이 있다. 먼저 16:8 같은 경우 식사를 16시간 동안 하지 않고 남은 8시간 안에 식사를 하면 된다. 저녁, 아침 중 한 끼를 넘기면 된다. 한 끼만 넘기면 되므로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다. 5:2 방식은 5일간 하루 세 끼를 평소처럼 먹다가 나머지 2일 동안 식사를 안하거나 식사량을 대폭 줄이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으로 하는 다이어트는 식사량만 조절해서 편하지만 제대로 된 방법을 따라야 살을 뺄 수 있다. 안먹다가 갑자기 먹으면 오히려 체중이 늘릴 수 있고 위장이 약햐지게 된다. 또한 간헐적 단식을 할 때는 트랜스지방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과 탄수화물을 먹지 말아야 한다.

김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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