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체한 것 같은 느낌 과 연속해서 나오는 트름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의 위험에 처했을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의 증상과 '역류성식도염 진단' X '역류성식도염'치료 Tip?
김제연 기자
수정일 2019-08-28 17:06
등록일 2019-08-28 17:06
▲(출처=ⓒGettyImagesBank)

최근 다양한 사람들이 많은 질병에 노출됨에 따라 다양한 병을 앓고 있는데, 음식물을 먹고 넘겨야할 식도도 위험에 처했다. 분명 체한 것이 아닌데 뱃속이 가스가 차듯 더부룩하고 이유 없는 속쓰림 및 트름이 계속된다면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다.흔히 알려진 역류성식도염은 위 속에 들어 있는 내용물들이 식도에 염증이 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을 쉽게 생각한다면 목이나 명치 등 가슴 부위가 심하게 타들어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그저 누워있는 것 마저 힘들어질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분명 감기환자가 아님에도 연속해서 기침을 한다던지 하면 본인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린 것인가 예상하고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초기증상이 나타날 땐 그냥 약물로 치료하거나 먹는 음식물로 고칠 수 있으나 치료가 간단한 만큼 재발도 빈번해서, 식사하고 나서 바로 자리에 눕는다면 기침이나면서, 앞서 언급한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한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이에 따라 역류성식도염 진단으로 병원을 가서치료를 받은 후 식사 후 바로 눕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필수다. 그러면여러가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 및 원인, 힘든 역류성식도염에는 무슨 음식 에는 무엇이 있나 알아보자.

역류성식도염이 일어나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이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는 원인은 위가 많이 약해져서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음식물을 배출하는 것이 지연 돼 원래 남아있던 위 속 음식물들이 부패해서 위 속 압력이 오르고 이럴때 음식물이나 위산 등 위 물질들이 식도로 오면서 역류성식도염이 생기는 것이다. 또한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게하는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로 스트레스가 있는데 위장 도는 식도에 있는 신경이 스트레스로 인해 자극 받아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리고 식도, 위장 점막에 닿았을 때 상처가 나서 자신이 애주가이거나 술을 마시고 반복적인 구토 행위를 한다면 역류성식도염이 생길 확률이 높고 야식이나 과식 같은 잘못된 식습관도 식도 부분의 압력이 크게 만들어 역류성식도염을 발생시킬 수 있어서 식습관을 올바로 가져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진단과 치료?..증상은?

역류성식도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이나 연속해서 나오는 트름, 인두 이물감과 마른 기침, 가래 등이다. 이외에도 숨을 헐떡 거려 숨이 차는 현상, 호흡곤란도 있으며 이는 기침으로 인해 목에 통증이 오는 인후염 또는 인후통이나 구토가 나기도 하는데 이는 위액의 신물 때문이다. 이런 역류성식도염 증상들은 뭔가를 먹을 후 30분 내 발생한다.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발생하고 오래되면 식도가 점점 좁아지는 식도흡착과 최악의 경우 식도암까지 갈 가능성이 있어 예방과 조기치료가 매우 필수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언급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정확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역류석식도염의 치료법은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자기자신의 평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그것은 먼저 밥먹자마자 눕는 것을 하지말고 음주, 흡연 등을 줄여야 하며 식도를 약하게 하는 탄산음료, 카페인 음료, 기름진 음식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폭식과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될 수 있으면 하지말자. 피해야 할 음식 주엥서도 술과 커피는 식도와 위장 사이 근육을 느슨하게 만들어 피해야 하고 위장에 무리를 주는 산 성질이 많은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김제연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