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체지방 '적신호', 지금이 다이어트 할 때 '시서스' 효능 부작용과 시서스 가루 섭취 방법
정혜영 기자
수정일 2019-08-27 14:33
등록일 2019-08-27 14:33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시서스 식물은 담벽을 타고 아름답게 뻗는 담쟁이덩굴이다. 인도 시서스는 한 의학서적에서 오래전부터 귀한 식용 식물로 복용해왔음을 알 수 있다. 시서스 원산지는 인도와 말레이시아 등 더운 열대 지방이다. 아프리카에서도 재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서스는 미관상 아름다운 식물로 시서스키우기로 집에서 재배하기도 한다.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 인기 있는 몇가지 가루 다이어트 식품 중 하나인 시서스 가루 색깔은 갈색이다. 시서스분말가루를 물과 음료에 타서 마시는 방법이 가장 쉬운 복용법이다. 시서스는 공복혈당이 높아 당뇨 증상 위험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도움이 된다. 정상 혈압수치를 넘어서는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시서스 효능

시서스 효능은 중성지방과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내장지방 빼는 법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시서스 복용은 뱃살과 허리둘레를 감량해 바지 사이즈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현대인은 직장 회식과 잦은 음주로 인해 알콜성 지방간 환자가 많다. 서구식 식습관과 운동량 부족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비알콜성 지방간을 앓기도 한다. 시써스 가루 맛은 녹차 끝맛처럼 깔끔하다는 후기다. 시서스가루는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간에 축적된 지방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다. 시서스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식품으로 배고픔 신호를 전달하는 렙틴 호르몬을 조절하는 쿠르세틴, 이소람네틴 성분이 함유됐다. 세로토닌이 풍부해 염증에 좋은 음식이자 불면증 낫는 법으로 시서스차를 추천한다.

▲(사진출처=JTBC '알짜왕')

시서스 부작용

시서스는 과다섭취 하는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 시서스 추출분말은 우유와 땅콩, 계란, 밀가루 성분에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인 경우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복용하는 것도 금한다. 단백동화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시서스는 여성과 성장기어린이는 섭취량 이하로 먹는다. 카페인 부작용인 불면증을 야기할 수 있어 시서스 카페인 함량을 확인 후 구매하며 EGCG(에피갈로카테킨 달레이트) 부작용이 일부 식물 화합 추출물에서 나타나므로 부작용이 생기면 즉시 섭취 중단한다.

시서스가루 분말 먹는법

시서스는 분말이나 시서스 알약 캡슐, 시서스 환 등으로 파는 곳이 많다. 시서스 고르는 법으로 식약처 건강식품 인증마크를 확인하고 복용법을 지켜 먹는다. 시서스 분말을 먹을 때는 시서스가루를 끓인 물에 녹여 시서스 차로 달여 먹는다. 혹은 시서스 잎을 직접 말리고 건 시서스잎을 내려 먹는 방법도 있다. 단백질 많은 음식 콩으로 만든 두유나 두부 등과 함께 갈아 시서스추출물 쉐이크를 만들어 건강주스로 마셔도 좋고 제철과일과 상큼하게 갈아 시서스 생과일주스 만드는 법도 추천한다. 시서스 하루 권장 섭취량 및 시서스 하루용량은 1일 500mg부터 1g 사이다. 시서스가루 분말로 섭취할 경우 300mg이 권장 섭취량이다.

정혜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