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비대면 계좌개설과 제휴은행 계좌개설 등 주식 초보자를 위한 다양한 증권 계좌개설방법 … '어렵지 않아요!'
김민희 기자
수정일 2019-08-27 07:03
등록일 2019-08-27 07:03
▲(출처=ⒸGettyImagesBank)

최소한의 투자로 큰 돈을 벌기 위해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도전하고 있다. 하지만 시세변동이 큰 주식의 경우에는 초보자들이 투자를 시작하기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을 시작하려면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전문가의 조언을 듣거나 주식관련 서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신중한 선택시 도움이 된다. 또한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모의투자를 통해 먼저 투자의 감을 익혀보는 것도 좋다. 주식투자를 시작하기로 확정했다면 증권계좌를 만들어야 한다. 주식계좌를 만드는 방법은 보통 증권회사의 영업점을 통한 계좌개설과 제휴은행을 통한 계좌개설,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비대면 계좌개설 등이 있다. 주식투자 초보자를 위해 주식계좌를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증권회사 계좌 개설하기

주식시장에는 여러가지 증권사가 영업중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수료와 증권사의 신용도, 시스템이 잘 구축돼 있는지를 정확히 확인하고 적합한 증권사를 골라야 한다. 가장 합리적인 증권회사를 선택해야 한다. 나에게 적합한 증권사를 선택했다면 증권사를 직접 방문해 계좌개설을 할 수 있다. 본인이 직접 계좌개설시에는 신분증과 도장(서명)이 있어야 한다. 대리인이 대신해서 주식계좌를 만들려고 할 때는 개인이나 법인에 따라 제출해야 할 서류를 확인해야 한다. 제출해야할 서류 준비가 끝났다면 해당 서류를 소지하고 근처 증권사를 방문하면 계좌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주식계좌를 개설할 때 온라인 거래에 필요한 HTS(Home Trading System)약정을 신청해야 한다. 신청자가 아닌 가족대리인이 HTS 약정을 신청할 때는 인감증명서와 인감이나 인감이 날인된 위임장이 필요하다. 그리고 계좌주(본인)의 실명을 확인할 자료가 있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영업점 방문전에 미리 해당 증권사에 확인해야 한다. 이외에도 해외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영업점 직원에게 해외투자계좌 개설을 신청하면 투자가 가능하다. 한편, 증권사 가운데 일부는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경우 가까운 영업점 직원이나 전문 요원들이 직접 방문해 주식계좌 개설을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휴은행을 이용한 계좌 개설은 어떻게?

증권회사의 영업점 뿐만 아니라 증권사와 제휴된 은행에서도 증권거래를 위한 주식계좌를 만들 수 있다. 계좌를 개설하려는 당사자의 경우에는 주민등록증 등의 신분증과 도장을 가지고 가면 주식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당사자 대신 대리인이 개설하려면 준비가 필요한 서류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 제출해야할 서류를 준비했다면 서류를 지참하고 제휴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면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계좌개설 신청은 신청서류를 작성하고 은행제휴카드 또는 통장을 받으면 된다. 이후 거래에 필요한 '예수금'을 개설된 주식계좌로 넣으면 거래가 가능하다. 제휴은행 주식계좌 개설은 국내에 거주중인 내국인인들만 개설이 가능하다. 외국인과 외국에서 살고있는 우리 국민 내국인 대우 외국인은 제휴은행에서 계좌개설이 할 수 없다.

비대면을 통한 증권계좌 만드는 방법

최근에는 증권사나 제휴은행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컴퓨터를 이용해 온라인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계좌를 개설하는 '비대면 계좌개설'이 많은 편이다. 비대면 계좌개설은 여러 방법으로 실명확인을 진행한 다음 신규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비대면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사람은 인터넷뱅킹을 사용하는 사람 중에서 본인 명의의 핸드폰을 보유한 사람으로서 계좌의 개설신청은 본인만 가능하다. 비대면 계좌개설 순서는 어플리케이션 설치 및 실행, 가입신청전 확인사항 응답 및 휴대폰 인증(본인명의 휴대폰만 가능), 보유계좌를 통한 실명확인과 실명확인증표 촬영, 계좌개설신청을 하면 된다. 그리고 기존 은행계좌에서 소액이체를 실시하면 비대면계좌를 만드는 절차가 끝난다. 이때, 유념해야 할 것은 실명확인을 위해 핸드폰 인증, 신분증 촬영 및 제출, 인터넷뱅킹으로 소액이체를 거쳐야 주식계좌 개설 순서가 마무리된다는 것이다. 한편, 비대면 계좌개설은 1일 1회만 신청이 가능하고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와 외국인의 경우에는 계좌개설을 할 수 없다.

김민희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