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크릴오일 추출하는 크릴새우 먹이사슬 최하단 위치 중금속 위험 낮춰↓ 효능 현재까지 연구 중
허서윤 기자
수정일 2019-08-26 10:42
등록일 2019-08-26 10:42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크릴오일은 청정 해역으로 알려진 남극해에 서식하는 크릴에서 추출하는 기름으로 알려졌다. 남극새우, 크릴새우라고도 불리는 크릴은 따지고 보면 새우보단 동물성플랑크톤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크릴은 먹이사슬 최하단에 위치해 오메가3보다 중금속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알려졌다.

크릴오일 효능

크릴오일 효능은 익히 들어 알고 있을 것이다. 크릴오일 속 지방산은 수용성으로 크릴오일 속 오메가3가 인지질에 부착돼 흡수율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메가3는 대부분 피쉬오일로 섭취하게 되는데 피쉬오일은 소화를 거쳐 장에서 흡수된다고 알려졌다. 이때 80% 이상이 장에서 제거된다고 알려졌는데 크릴오일의 경우 생선오일보다 10배 이상 높은 흡수율을 보인다. 또한 생선오일처럼 소화를 거치지 않아도 흡수돼 최근 피쉬오일 대체품으로 알려졌다. 또한 크릴오일 효능으로 주목해야 할 것이 바로 두뇌 세포 재생 및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크릴오일 인지질의 경우 세포의 성장과 기능을 높인다고 알려졌다. 크릴오일 인지질 함량만큼 중요한 것이 크릴오일 속 아스타잔틴이다. 아스타잔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로 이러한 아스타잔틴 효과로 크릴오일은 산화에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크릴오일 속 아스타잔틴은 루테인의 약 47배, 코엔자임큐텐의 약 34배의 항산화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졌다. 오메가3는 인체에서 스스로 생성할 수 없어 식단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이것이 힘들다면 크릴오일 복용이 도움이 될 것이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크릴오일 복용법

크릴오일은 하루 섭취량을 지켜 복용하면 몸에 이로운 혈관에 좋은 음식·영양제, 두뇌에 좋은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다. 크릴오일 캡슐의 경우 크릴오일 인지질 56% 정도 함유한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를 높이기 좋으며, 1일 1캡슐 식후 복용이 가장 좋다고 알려졌다. 크릴오일 복용법은 복용량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크릴오일 부작용

크릴오일 효능과 부작용은 현재까지 연구에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음식을 조심해야 하는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섭취해야 한다. 크릴오일이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잘 못 알려져 당뇨 환자가 복용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고 알려졌다. 크릴오일은 혈류개선 및 혈액 응고를 방해해 당뇨 환자가 섭취하는 경우 위험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닌 수술을 앞둔 환자가 섭취하는 경우 출혈이 멎지 않을 수 있어 위험하다.

허서윤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