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생활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신청기간 끝났지만 9월 또? 2020 공무원 시험 준비 공시생도 대상자,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사용처는?
정혜영 기자
수정일 2019-08-23 11:06
등록일 2019-08-23 11:06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은 매월 20일까지 신청받는다. 2019 하반기 대기업 공채 일정이 시작됐다. 취준생 및 구직자들은 대기업 연봉순위를 검색하고 자신의 스펙쌓기를 정리하며 이력서 및 자소서 작성 첨삭과 면접 스터디 등 취업준비에 한창이다. 정부는 청년구직과 일자리 및 취업 장려를 위해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을 접수 신청받는다. 올 8월에는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대상 선정에 우선순위가 고려되지 않아 자격요건만 갖추면 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취준생과 구직자를 포함해 2020년 공무원 시험 일정에 맞춰 공부하는 공시생 및 수험생 역시 지원금 신청기간에 맞춰 접수가 가능해졌다. 매달 50만원 6개월간 연금식으로 취업활동 및 구직준비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클린카드를 제공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지난 20일 경남 창원시는 청년구직활동 수당 지원사업으로 드림카드를 제공하는 대상자를 모집한다는 내용을 전했다. 학원 수강료 등 교육비와 도서구입비, 면접활동과 관련한 여비, 교통비 등 구직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매월 50만원 최대 4개월간 지원한다. 창원시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은 31일까지 창원 드림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19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자격요건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신청과 모바일 신청이 가능하다. 매월 1일부터 20일 자정까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기간·신청시간으로 8월 신청기간을 놓쳤다면 9월에 다시 신청접수할 수 있다. 단, 생애 1회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하므로 이점에 유의하자.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서류는 졸업 후 기간과 가구 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대학교 및 대학원 졸업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 등이다. 스터디, 어학공부, 국가고시 공무원 준비생도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자격요건은 만 18~34세로 졸업, 중퇴 후 2년 이내 미취업자, 중위소득 120%이하 대상자다. 재학 중이거나 졸업예정자, 졸업유예, 수료는 자격 요건에서 제외된다. 사업등록증이 있는 미취업자 역시 신청에서 제외된다. 취업지원금을 받고 취업 후 3개월 근속하면 취업성공금 50만원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신청 접수 후 심사를 거쳐 대상자 선정 후 예비교육을 실시한다. 고용센터를 방문해 지원금 목적이 적힌 계획서를 제출한다. 훗날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보고서 작성 심사와 비교하는 서류이므로 알아두자. 구직활동계획서에는 목표 신청 계획서로 보고서에 기입될 구직활동 목표를 작성하면 된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카드 사용방법과 사용처 설명을 듣고 카드 신청 및 카드발급을 선택한다. 호텔, 복권, 골프, 면세점 이용, 성인용품점과 유흥주점은 사용이 불가하다. 현금 출금이나 현금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는다. 일시불 30만원 이상 결제 시 고용부에 사용처를 알리고 무선이어폰, 스마트워치, 노트북 등 전자기기를 구매할 수 있다. 최근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으로 고가의 무선이어폰인 에어팟과 한약을 지어먹는 것에 대한 의견이 대립하는 등 논란이 되고 있다. 고용부는 클린카드 사용처와 내역이 어긋나면 경고조치한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보고서가 부실하거나 미제출시 불이익이 생길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청년구직활동 지원금과 취성패(취업성공패키지)

취성패는 청년 취업성공패키지를 말한다.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취업성공 패키지는 취업역량과 스펙을 진단하는 자가진단을 시작으로 유형별 연계 가능 서비스가 있다. 운영기관 찾기를 통해 취업성공 패키지 사업 참가신청서를 작성 접수한 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취업지원 계획에 따라 지원금을 받는 청년 취업 패키지로 3단계에 걸쳐 수당을 받는다.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3단계나 유형2 3단계, 취업성공패키지 유형 3단계를 수당은 15만원부터 30만원 등 직업상담 후 교육비 지원을 받아 취업을 알선한다. 취성패 자격요건은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과 달리 학력무관, 취업무관 조건이 있으며 훈련비가 제공된다는 차이가 있다.

이밖에도 청년구직활동을 지원하는 제도로 2019년부터 5월, 8월 2회(기존 연1회)에 걸쳐 시행하는 근로장려금 지급과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희망두배청년통장,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이 있다. 특히 2019 근로장려금 5월 1차 신청자 지급일은 9월 추석 전으로 자기 계좌 수령확인이 가능해 기다리는 사람이 많다. 근로장려금 반기신청방법은 기존 2019 근로장려금 신청방법과 유사하며 9월 10일까지 신청기간이다. 국세청 홈텍스를 방문하면 지급 대상자 조회와 지급 금액 확인 및 계좌 선택 변경이 가능하다.

정혜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