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납부한 보험금 돌려받고 싶다면.. 받아야 하는 보험금과 숨은 내 보험 찾으려면? 숨은 내 보험 돌려받는 기간까지!
유현경 기자
수정일 2019-08-23 07:08
등록일 2019-08-23 07:08
▲(출처=ⒸGettyImagesBank)

현대인은 1개 이상 보험을 들었다. 왜냐햐면 사고가 늘면서 수술비가 필요한 시간을 대비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험사가 지급할 금액을 받지 못하면 자신에게 돈이 있는지 모른다. 왜냐하면 보험금을 타는 방법이 어렵기 때문이다. 만약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고 보험사에서 주지 않았을 경우 그 돈을 '숨은 보험금'이라고 한다. 받을 수 있는 보험금과 '보험금 찾기'의 모든 것을 정리했다.

보험금 종류는 총 세개

우리가 찾아서 청구할 수 있는 보험금은 총 세 가지다. 중도보험금은 계약 기간 중에 보험금을 지급할 이유가 있어 주는 돈이다. 서로 계약한 시간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 반면 만기보험금은 보험이 만기됐을 때 주는 것이다. 보험금 보유 기간인 2년 내지 3년 이내를 '만기보험금'이라고 칭한다. 또한 휴면보험금은 2~3년이 지났는데 청구하지 않아서 서민금융진흥원같은 기관에서 보관하고 있다. 이자를 제외하고 받을 수 있다.

숨은 내 보험 찾기 노하우

1.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

미수령 보험금은 찾아주는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청구 가능하다. 숨은 보험금 찾기 사이트에서 '조회하기'를 찾는다. 이후 이름을 비롯한 개인정보를 쓰고 본인 인증을 한다. 인증 수단은 공인인증서, 아이핀 핸드폰을 사용해야 한다. 본인 인증을 거치고 대기하면 보험금 내역을 알 수 있다. 보험금을 받아야 할 경우 본인이 등록했던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에 청구하면 된다. 단 신용협동조합과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 특이 상품은 인터넷을 접속하더라도 보이지 않을 수 있다.

2. 사무실 방문 및 전화

인터넷 사용이 어려울 경우 계약했던 보험회사에 전화를 해보면 된다. 또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지부로 방문할 수 있다. 가려면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다른 사람이 갈 경우 인감이 찍혀있는 신청자의 위임장, 인감 증명서, 대리인 신분증이 준비물이다. 방문은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 반에 가거나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 반까지다.

숨은 보험금 받는 기간은?

'숨은 보험금'을 청구하고 나서 언제 보험금이 들어오는지 모를 수도 있다. 휴면 보험금을 청구하면 사흘 내로 수령 가능하다. 단 금요일에 신청했다면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유현경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