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체한 것 같은 느낌 과 트림이 계속 나온다면 '역류성식도염'의 위험에 처했을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역류성식도염 진단' X '역류성식도염'치료 Tip?
박범건 기자
수정일 2019-08-22 17:06
등록일 2019-08-22 17:06
▲(출처=ⓒGettyImagesBank)

최근 다양한 사람들이 많은 질병에 노출됨에 따라 자질구레한 잔병치레를 하는데, 역류성식도염도 그중 하나다. 급하게 먹은것도, 체한 것도 아닌데 배가 무거워 더부룩하여 불편하고 이유 없는 속쓰림 및 트름이 계속된다면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다.흔히 알려진 역류성식도염은 위 속에 들어 있는 내용물들이 목구멍, 즉 식도에 염증이나는 것이다. 이에 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 그냥 둔다면 타는듯한 통증과 속쓰림을 동반한 다양한 느낌이 들고 그냥 눕는것 조차 어려울 정도로 아프다. 이런 현상은 곧 식도에 염증이 났단 뜻이기에 분명 감기환자가 아님에도 연속해서 기침을 한다던지 하면 자신이 역류성식도염이 아닌가 생각해 보고 예방법을 알고 재빨리 치료를 받아야한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초기증상이 나타날 땐 그냥 약물로 치료하거나 먹는 음식물로 고칠 수 있으나 치료가 간단한 만큼 재발도 빈번해서, 만약 식사 후 바로 누우면 기침을 동반해, 앞서 언급한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한다. 이런 증상들이 보인다면 이에 따라 역류성식도염 진단으로 빨리 치료하고 평소 올바른 생활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과연다양한 증상 및 이유,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역류성식도염이 나타나는 원인이 알고싶다면?

역류성식도염의 이유는 위장 기능의 약화로 우리 위부터 십이지장까지 음식물을 보내는 것이 늦어져 위에 있는 내용물이 상하면서 위 속 압력이 오르고 그 때 위 속 내용물이나 위산 등 위 속에 있었던 내용물들이 식도로 올라와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역류성식도염이다. 이외에도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로 우리를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이것은 식도나 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로 무리가 가서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위장 점막 및 식도에 닿을 때 상처 후 염증을 유발 해 음주를 자주 하거나 음주를 하고 구토를 계속 하게 될 경우 이 역류성식도염 질환에 시달리게 되며 너무 과화게 먹거나 야식을 하는 식습관도 식도 쪽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어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역류성식도염 진단?

가장 흔히 일어나는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반복해서 나오는 트름과 속쓰림, 기침과 가래, 인두의 이물감이 있다. 그리고 기침이 계속되서 숨이 헐떡거리는 증상, 심할 경우 호흡곤란의 증상과 이런 기침으로 인한 통증인 인후통이나 인후염, 신물이 올라와 구토를 하기도 한다. 역류성식도염의 이런 여러가지 증상들은 식후 30분 이내에 발생한다.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발생하고 오래되면 식도가 점점 좁아지는 식도흡착과 드물지만 식도암까지 발전할 수 있어 예방이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있겠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역류성식도염을 고치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본인의 식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대표적으로 식사후 눕는 행위를 피하고 담배, 술을 자제하고 식도를 약하게 하는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기름진 음식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과식 및 폭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되도록 피하자. 피해야 할 음식 주엥서도 술과 커피는 식도와 위장 사이 문제의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 피해야 하고 위장에 무리를 주는 산 성질이 많은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박범건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