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가지볶음 만드는법] '요리비책' 백종원 '가지볶음' 황금 레시피와 에어프라이어로 초간단 가지구이 만들기
정혜영 기자
수정일 2019-08-20 16:45
등록일 2019-08-20 16:45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유튜브 채널 '요리비책'으로 잘나가는 요리연구가에서 잘나가는 유튜버로 인기를 끌고 있는 '더본코리아' 대표 백종원은 '골목식당', '집밥백선생', '강식당' 등 요리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자신만의 만능양념장 비법 소스와 황금 레시피를 전수해왔다. 동영상 요리 컨텐츠로 그는 양파값 폭락에 일조하고자 양파볶음 영상을 게재하고 간단히 해먹을 수 있는 '제육볶음'과 '닭볶음탕' 레시피를 소개했다. 변비에 좋은 음식이자,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음식 가지로 할 수 있는 요리로는 뭐가 있을까? 백종원은 가지나물을 이용해 가지찜을 만들었다. '생활의 달인' 가지 장인은 만두소에 가지를 넣어 가지만두를 만들고 이연복 셰프와 '수미네 반찬' 김수미는 가지튀김을 만드는 레시피를 소개한 바 있다. 아기도 먹을 수 있도록 작게 자르면 이유식 재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 백종원 가지요리로 주목받는 가지볶음 만드는 법은 뭘까?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백종원 어향가지볶음 황금 레시피

백종원은 중국을 방문해 다양한 요리를 맛보고 레시피를 떠올린다. 그는 가지나물 요리 중 가장 맛있다는 중국식 가지볶음 레시피를 소개했다. 어향가지라 불리는 중국식 어향소스를 이용해 만드는 어향가지 덮밥은 더위에 지친 입맛을 끌어올리기 충분하다. 어향가지 튀김과 어향가지 볶음 역시 건강에 좋고 맛도 좋은 별미다. 소고기를 넣어 소고기 가지볶음을 만들거나 매콤한 양념장을 사용해 매콤 가지볶음으로 응용할 수 있다. 그가 소개한 만능 양념장 레시피는 굴소스 1큰술, 진간장 2큰술, 설탕 1큰술이다. 여기에 다진 마늘 반 큰술을 넣고 잘 섞는다. 백종원 어향가지볶음 소스로 만능간장 두부조림 간장소스를 대체할 수 있다. 혹은 잡채 레시피나, 계란볶음밥, 어묵 감자조림 양념장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1. 가지를 반으로 썰고 파프리카, 양파, 파를 자른다.
2. 가지를 소금에 절인 다음 프라이팬에 기름을 둘러 파기름을 낸다.
3. 고기를 넣고 가지를 강한 불로 빠르게 볶는다.
4. 만능 양념장 소스를 넣고 녹말물과 참기름으로 마무리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가지구이 만들기(에어프라이어)

구운 가지요리는 면 요리와 덮밥에 올려 먹으면 맛이 좋다. 가지전처럼 기름 없이 바짝 구워 먹어도 가지 특유의 맛과 향을 살릴 수 있어 맥주안주나 소주안주로 그만이다. 가지를 동그랗게 썰어 올리브오일을 두른 뒤 고추를 넣고 마요네즈, 들기름, 파, 마늘로 소스를 만든 다음 솔을 이용해 가지에 바른다. 에어프라이어에 180도 8분 정도 돌려주면 맛좋은 가지구이 만드는 법 완성.

정혜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