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진한 보랏빛의 동글동글 매달린 '아로니아', 아로니아 효능 알면 놀라? 안토시아닌 성분 블루베리보다 높아↑
허서윤 기자
수정일 2019-08-20 13:41
등록일 2019-08-20 13:41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젊음의 비결은 아로니아라는 말이 있듯이 아로니아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을 풍부하게 함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로니아는 블루베리랑 비슷한 모양을 하지만, 블루베리보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약 4배 이상 풍부하게 함유한 열매로 알려졌다. 이러한 이유로 관상용과 실제 아로니아 열매를 재배하기 위해 아로니아 묘목을 구입해 키우는 이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로니아 효능

블루베리와 비슷하게 생긴 아로니아 맛은 단맛도 나지만 떫고 신맛이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로니아 효능은 젊음을 유지하는 비결로도 알려진 만큼 항산화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아로니아는 헐리웃 스타는 물론 우리나라 연예인이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를 위해 섭취하는 음식으로 잘 알려졌다. 안토시아닌 속에는 각종 비타민 성분이 다량 함유돼 눈에 좋은 음식은 물론 피부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초코베리라 불리기도 하는 아로니아는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에 좋은 음식은 물론 노화 방지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는 것은 물론 다이어트 효과 또한 볼 수 있다고 한다. 100g 당 약 50kcal정도로 알려졌다. 아로니아의 경우 딸기보다 단맛이 높지만 아로니아 쓴맛이 워낙 강해 단맛이 상대적으로 묻힌다고 알려졌다. 아로니아 속 탄닌 성분은 지방 분해에 도움을 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로니아 먹는법

아로니아는 생열매 그대로 섭취할 수 있지만, 농약을 깨끗하게 씻어낸 뒤 먹어야 한다. 생아로니아의 경우 쓴맛이 강해 단맛을 느끼지 못할 수 있어 아로니아 분말로 섭취하는 것이 편할 수 있다. 아로니아 분말은 요거트와 우유 등에 섞어 먹는 것도 좋다. 이외 아로니아즙으로 간편하게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블루베리와 마찬가지로 아로니아도 냉동아로니아가 보관하기 편하다. 또한 냉동 보관한 아로니아는 쓴맛과 떫은맛을 줄일 수 있어 좋다.

아로니아 부작용

아로니아 부작용으로는 과다 섭취 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을 꼽을 수 있다. 과다복용 시 구토 설사등의 증상과 함께 어지럼증을 동반할 수 있다. 아로니아는 탄닌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한 열매로 빈혈 증상을 보이는 이들은 섭취를 조심해야 한다. 이외 위염, 위궤양 증상으로 약을 먹고 있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허서윤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